"그녀는 무수한 주름 장식과 엷은 색 리본 매듭이 달린 흰 모슬린 드레스를 차려입고 있었다. 모자는 쓰지 않았지만 그 대신 자수를 놓은 테두리 장식이 달린 커다란 양산을 손에 받쳐 들고 있었다. 정말이지 눈이 부실 정도로 기가 막힌 미인이었다."


'데이지 밀러'는 현대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로 손꼽히는 헨리 제임스의 초기 대표작입니다. 1878년 6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영국의 '콘힐 매거진'에 연재된 '데이지 밀러'는 헨리 제임스를 현대 문학계의 거물로 우뚝 서게 한 작품으로 묘비에 '대서양 양편의 한 세대를 해석해 낸 사람'이라는 비문이 새겨졌을 만큼 유럽으로 대표되는 구세계와 미국으로 대표되는 신세계의 문화적 충돌과 갈등을 천착한 헨리 제임스의 이른바 '국제적인 주제'를 섬세하게 형상화하고 있는 걸작으로 평가되는 작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작가 특유의 불가사의하고 독립심 강한 미국인 여성의 초상을 창조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헨리 제임스는 이 작품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심오한 이해를 간결한 형식과 문체 속에 풍부한 의미를 담아 전함으로써 고전이라는 명성에 걸맞은 시대를 초월한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 줍니다.

 

헨리 제임스는 작품속에서 풍속으로 인한 갈등을 묘사하기 위해 자신이 들은 일화를 엇갈린 사랑 이야기로 변형하여 극화합니다. 이를 위해 그는 일화에서 천진난만하고 자유분방한 미국인 아가씨를 끌어오고 그녀의 상대역으로 미국인이지만 오랜 유럽 생활로 유럽인에 더 가까운 뻣뻣한 청년을 창조합니다. 신세계의 자유를 상징하는 데이지 밀러의 매력에 빠져드는 청년 프레더릭 윈터본은 표면적으로 구세계의 풍속을 상징하는 듯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지 밀러의 시선에서 그는 뻣뻣하게 경직된 인물일 수밖에 없습니다.


고전에 '불멸'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 초월적 보편성에 있습니다. 그런데 '데이지 밀러'는 분명 19세기의 풍속을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작가가 공들여 형상화하는 것은 문화와 문화의 충돌 자체보다는 그 사건에 휩쓸린 인간의 심리와 태도입니다. 다시 말해, 그는 국제적인 주제를 통해 인간을 탐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데이지 밀러'를 헨리 제임스의 '국제적인 주제'라는 틀에서만 독해해서는 안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거시적인 현상에 매몰되어 그 안에 담긴 본질, 즉 인간을 간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헨리 제임스는 또한 현상을 묘사할 뿐 그에 대해 가치 판단을 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데이지 밀러'는 헨리 제임스의 문학적 탁월함이 압축되어 있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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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책] 데이지 밀러 (Daisy Miller)
    from 512 2012-01-09 19:16 
    매력적인 여인에게 마음을 빼앗긴 한 남자의 이야기. 데이지 밀러.길에서 지나치면 누구나 한번 쯤 되돌아 볼 만큼 아름다운 아가씨. 도발적인 말투가 매력적인 그녀. 데이지 밀러. 쑥맥 프레드릭의 마음을 휘어 잡습니다. “프레드릭씨, 나랑 뱃놀이 할래요?” 별이 반짝이는 아름다운 밤에 속삭이는 여인의 말. 가뜩이나 이 아가씨한테 푹 빠져있던 프레드릭은 혼쾌히 ...
 
 
 

'미당문학상'은 20세기 한국의 현대문학을 대표하고 민족정신과 정서를 가장 세련된 우리말로 표현한 서정주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소설 부문의 황순원문학상과 함께 제정된 시문학상입니다.


추진 과정에서 서정주가 한국인의 마음 깊이와 아름다움, 한국어 자질 등을 가장 세련되게 가꾼 최고의 시인이라는 점은 인정되지만 친일·친독재에 관한 부분은 재조명되어야 한다는 논란이 일기도 하였으나 한국 현대사에 끼친 공이 흠을 덮고도 남는다는 판단 아래 이 상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운영은 중앙일보사(주)가 맡고 객관성·공정성을 위해 3심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1차는 현장 문학평론가 및 현역 시인 등에게 의뢰해 지난해 7월부터 그해 6월까지 발표한 모든 시를 대상으로 10편씩 추천받아 이 가운데 다득표 순으로 30편을 확정한 뒤 2차 예심에 올립니다.


2차 예심에서 후보작을 10편으로 압축해 본심에 올려 수상작을 확정하고 수상작을 포함해 최종 예심에 오른 시는 '문예중앙'에서 매년 10월 중 단행본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수상작에 수여되는 상금은 3,000만 원입다.


2001년 제1회 미당문학상은 정현종의 '견딜 수 없네'가 2002년 제2회는 황동규의 '탁족'이 2003년 제3회는 최승호의 '텔레비전'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제1회 미당문학상 수상작>


수상작으로 결정된 정현종 시인의 '견딜 수 없네'의 탁월함은 이 작품이 슬픔과 즐거움의 앰비밸런스를 융합시키면서 그것을 노래로 읊조리고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시는 노래를 상실하고 있는 느낌을 주는데 감사하게도 정 시인의 많은 시들은 메마르고 뻣뻣해진 채 감정·생각·이념을 그대로 토해놓는 많은 시들 속에서 유니크한 가락으로 슬픔마저 흥겹게 노래하는 시를 보여준 것입니다.

 

 

 


<제 2회 미당문학상 수상작>


제 2회 미당문학상 수상작인 황동규의 '탁족'은 일상에서 얼마쯤 떨어진 낱말을 표제로 한 이 작품은 나그네길에서의 휴식 한때를 다룬 이 시인 특유의 여행 시입니다. 작품은 세상과의 두절을 다루면서 문명 개화된 우리의 일상이 우리를 얼마나 피곤하게 구속하고 있는가를 상기시켜줍니다. 벽지에서 독한 모기에게 물린 자국을 얘기하는 끝자락에서 시인은 의외의 반전과 함께 생소한 경험을 보여주고 사회적 소음에서 가장 먼 지점에서도 은은히 계속되는 세속과의 연결고리가 끊어지는 순간을 표현합니다. 그 순간에 우리는 홀연 인간 조건의 한 모서리에 온몸을 열게 될 것입니다.

  



<제 7회 미당문학상 수상작>


2007년 제 7회 미당문학상의 수상작으로는 문인수의 '식당의자'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버려진 식당의자를 소외된 존재와 연결시키는 비유적 상상력은 평범한 일상을 소재로 하되 그곳에서 예사롭지 않은 삶의 의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평범과 비범 사이에서 적당한 긴장과 의미를 유지하는 것이 '식당의자'의 장점이며 시인의 사유와 언어는 그 의미의 공간을 매력적으로 만들어 팽팽한 실감과 긴장을 전달합니다. '식당의자'는 겸손한 진정성과 섬세한 미학성이 잘 결합된 수작이며 오래 머물면 마음이 맑아지는 예쁜 굴곡과 무늬들이 숨어 있습니다.

  


<제 8회 미당문학상 수상작>


제 8회 미당문학상은 송찬호의 '가을'이 수상작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가을'은 전통적인 감각과 언어로 가을의 서정을 노래한 작품이다. 미당 선생이 지녔던 언어의 마술을 다시 한번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또한 분위기와 어조에는 백석의 느낌도 있고 장난기와 천진함도 있습니다. 또 요즘 시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힘든 소리와 운율의 미학이 특별한 수준에서 성취되어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제 9회 미당문학상 수상작>


2009년 미당문학상 수상자는 시인 김언입니다. 수상작 '기하학적인 삶'은 기하학적인 상상력을 동원하여 우리의 모순된 삶을 비판적으로 성찰한 시입니다. 김언의 시는 매우 흥미로운 발상법으로 우리의 삶에 대해서 그리고 현실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의 시에는 현실이 있고, 그 현실에 대한 사유와 성찰이 있고, 그 사유 속에는 멋진 환상도 섞여 있습니다. 그래서 그의 시는 환상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김언은 리얼리스트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많은 젊은 시인들이 주로 감각의 세계에 탐닉하고 있는 요즘, 김언이 지닌 사유의 경쾌함과 성찰적 지성은 반길만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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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것이 한 가지 더 생긴다는 것은 그만큼 행복한 순간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자식 생각을 하면 힘이 나는 부모처럼 사랑에 빠진 사람이 내내 히죽거리는 것처럼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은 많은 순간 여행으로 인해 힘이 나고 즐거워집니다. 이를테면 여행을 하고 나면 듣기만 해도 소화가 안 되던 영어 공부에 초강력 동기가 생깁니다. 또 초보 여행자 시절 의무감으로 미술관들을 돌아다닌 덕분에 좋아하는 화가가 한 사람쯤 생기고 미술사에도 흥미가 생깁니다. 유럽 영화들은 줄거리가 난해하거나 지루해도 배경을 보는 것만으로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카메라는 사진만 나오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다가도 어느새 DSLR에도 관심이 생기고 사진을 잘 찍는 법을 배우고 싶어집니다. 이처럼 여행은 여행이 시작되기 전에도, 여행이 끝난 후에도, 여행을 하는 동안에도 행복한 순간들을 선물해 줍니다.


'내 여자친구는 여행중'은 '그 남자 그 여자', '아이 러브 유'의 저자 이미나의 최신작으로 여행을 꿈꾸고, 사랑을 꿈꾸고, 행복한 삶을 꿈꾸는 청춘남녀들의 이야기가 예쁘고 아기자기한 일러스트와 함께 펼쳐지는 청춘 드라마입니다. 책은 주인공 행아를 중심으로 여행을 떠나기 8일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왜 꼭 여행이어야만 하는지, 우리는 왜 떠나고 싶어 하는지, 여행을 가기 전까지 과연 무슨 생각들을 하는지에 대해 들려줍니다. 그리고 혼자 여행을 떠난 그녀의 하루하루를 통해 과연 우리가 꿈꾸는 여행은 어떤 여행인지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공연기획자인 행아는 좀더 행복한 내일을 꿈꾸지만 일도 사랑도 제대로 되는 게 없습니다. 사랑해선 안 될 사람을 사랑하고 있고 자신의 공연에 투자하려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녀의 절친인 공연 연출가 태희는 항상 티격태격 싸우면서도 금세 화해하는 남자친구가 있고 자신의 일을 사랑합니다. 태희와 함께 일하는 은수는 스물여섯 살로 이제 막 일을 시작한 신입사원이며 돈이 별로 없는 대학원생 남자를 만나면서도 씩씩하고 밝습니다. 세 명의 여자는 매일 같은 사무실에서 만나는 사이이지만 삶에 대해 바라는 것은 각기 다릅니다. 이 책은 그들이 서로 부대끼며 만들어 가는 성장 드라마입니다.


"여행 생각이 난다. 공항버스를 볼 때, 트렁크를 끌고 가는 사람을 볼 때, 애완동물 가게 쇼윈도에서 쳇바퀴를 너무 열심히 돌리는 햄스터를 보다 마음이 서글퍼질 때, 카페 옆자리에서 대학생 2명이 배낭여행 루트를 짜며 큰 소리로 떠들 때, 가입만 해 놓은 여행 카페에서 메일이 날아 올 때, 불편한 모임에 억지로 나갔는데 내가 꼭 오지 않았어도 됐다는 생각이 들 때, 스팸 문자 한 통에 벌컥 짜증이 날 때, 내가 당연한 누군가에게 내 빈자리를 느끼게 해 주고 싶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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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해진 가을 바람에 커피 향이 더욱 짙어지는 계절입니다. 높은 하늘과 떨어지는 낙엽, 가을향기가 완연해지면 평소에는 관심 없던 두꺼운 책에도 눈길이 가게 마련입니다. 거리를 걷다가 문득 커피 한잔이 생각나는 오후, 이왕이면 북카페에 들러 함께 가을을 즐겨보는 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 가을이 오는 길목, 삼청동 북카페


소박한 골목 계단과 정갈한 한옥, 그리고 분위기 있는 카페, 예스러운 멋이 살아있는 삼청동은 계절이 바뀌는 가을 길목을 만끽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1.가을 바람 맞으며, '진선 북카페'


경복궁 돌담을 죽 따라가다 삼청동으로 들어서는 길목에 진선북카페가 있습니다. 이곳은 마치 책을 좋아하는 주인장의 집에 초대 받아 놀러 온 듯한 느낌을 줍니다. 원래 진선출판사의 사옥이었던 곳을 개조해 만든 2층 카페로 야외 테라스가 있어 선선한 가을바람에 책장이 절로 넘어갑니다. 공간마다 빽빽하게 책장을 채우기보다 눈길 가는 곳마다 자연스럽게 책장을 놓아 편안하게 책을 꺼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책은 대부분 주인장이 예전부터 소장하고 있던 것들입니다. 아주 오래된 사전이나 고서적 등이 책장에 꽂혀있어 눈길을 끌기도 합니다. 갤러리와 함께 운영되기 때문에 카페에 전시 중인 예술 작품을 관람하는 재미 또한 쏠쏠합니다.

 

영업시간 11:00~23:00/연락처:02-723-5977

 

 

 


2. 북카페 대표주자, '내서재'


삼청동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나게 되는 내서재는 북카페 조그만 테라스와 노란색 간판이 눈에 띄는, 마니아들에게 잘 알려진 명소 중 하나입니다. 아담한 규모에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책장마다 가득 꽂혀 있는 책이 보기만 해도 마음이 채워지는 듯합니다.


내서재는 역사, 사회학, 소설 등 다양한 책들이 종류별로 분류돼 있고 매달 20~30권의 책을 새로 들여 놓기 때문에 신간들도 꽤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 삼청동 거리에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소음 등으로 어수선하지 않을까 싶은데 카페 안은 조용합니다. 읽다가 마음에 드는 책은 살 수도 있습니다.

 

영업시간:11:00~23:00 / 연락처:02-730-1087


3. 세련된 감각이 톡톡, '북카페 b612'


'B612'는 생텍쥐 페리의 '어린 왕자'에 나오는 소행성입니다. 삼청동에서 조금 벗어난 통의동에 위치한 북카페 b612는 독특한 이름처럼 독특한 감성이 묻어나는 곳입니다. 재치 넘치는 인테리어가 인상 깊다 싶었는데 인테리어 전문업체에서 운영하는 북카페라고 합니다. 실제 카페의 다른 한편에 인테리어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도 인테리어 전문 서적이 많습니다. 당연히 인테리어나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사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이 찾습니다. 인테리어 전문 서적 외에 소설이나 인문학 서적 등도 다양하게 구비돼 있습니다. 통유리를 통해 빛이 환하게 들어와 밝은 분위기에서 책 읽기에 안성맞춤인 카페 입니다.

 

영업시간: 12:00~22:30 / 연락처: 02-733-0612


▶ 개성 강한 카페 천국, 홍대 북카페


개성 강한 카페들이 많기로 유명한 '카페 천국' 홍대는 유명한 북카페들이 즐비한 이곳 역시 취향 따라 기분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 적지 않습니다.


1.독서실이야 카페야? '그리다꿈'


이곳에 들어서면 발소리조차 조심스러워집니다. 북카페들이 대부분 '조용조용 속닥속닥' 말소리조차 낮추는 분위기라지만 이곳은 유별납니다. 합정역 근처에 위치한 그리다꿈은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기에 딱 좋은 널찍한 책상마다 스탠드가 마련돼 있어 집중도가 높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1층과 2층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1층이 숨소리까지 죽여가며 책에 집중하는 분위기라면 2층은 조금 자유롭고 편하게 수다를 떨면서 가벼운 책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잡지는 물론 문학 서적 등 다양한 책이 구비돼 있습니다. 자신의 작업거리나 읽을 책을 미리 챙겨오는 손님들도 많아 보입니다. 큐레이터 출신 주인장의 전공을 살려 신진 미술작가의 작품도 덤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영업시간:11:00~24:00 / 연락처: 02-3143-7650


2. 다리 뻗고 뒹굴뒹굴,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창밖을 봐'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하루는 동쪽에서 하루는 서쪽에서'.(이하 창밖을 봐) 이 길고 긴 구절이 카페의 이름입니다. 장 자크 베네스 감독의 프랑스 영화 '베티 블루 37.2'의 대사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1층과 2층으로 돼 있는데 1층은 여행카페의 느낌이 강합니다. 인도와 아프리카, 동남아 등지에서 모은 인형과 악기 등의 공예품들이 이국적인 느낌을 물씬 풍깁니다. 여행 사진과 세계 지도로 꾸며진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면 북카페 느낌이 한결 강해집니다. 가지런하진 않지만 이곳저곳 쌓여 있는 책 한권을 툭 집어 들고 느긋하게 책장을 넘기는 맛이 쏠쏠합니다. 책 역시 만화책이나 여행서적 등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영업시간: 11:00~24:00/ 연락처: 02-322-2356


3. 멋들어진 달팽이 책장, '작업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달팽이 모양의 멋들어진 원목 책장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마치 한 공간이 전부 책에 둘러 쌓인 듯한 기분을 느끼고 싶다면 딱 좋은 곳, 홍대 작업실입니다.


3000여권의 책을 만날 수 있는 이곳은 책이 종류별로 분류돼 있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어지럽게 섞여 있는 책들 사이로 시선을 옮깁니다. 우연히 읽고 싶은 책을 발견하는 재미가 색다릅니다. 84학번인 이곳 주인장이 20살 때부터 사 모은 책들이라고 하니 가끔은 책장 사이에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오래된 책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영업시간: 12:00~새벽 2:00/연락처:02-338-2365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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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춘 '최고의 소설'을 찾는다는 취지로 중앙일보가 ㈜웅진씽크빅과 함께 제정한 제2회 중앙장편문학상 심사가 중반에 접어들었습니다. 8월 31일 응모 마감 결과 총 272편이 접수되었고 이는 274편이 들어온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올해에는 7명의 심사위원이 예심과 본심을 통합해 맡았습니다. 6명의 예심위원에 '원로급' 본심위원 3명을 추가해 모두 9명이 본심을 보았던 지난해 방식에서 다소 수정된 것입니다. 예심위원 수를 1명 늘려 지난해보다 예심에서 더욱 꼼꼼히 작품을 검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이 한달 간 응모작을 검토한 결과 지난해에 비해 전반적인 응모작 수준은 높아졌습니다.


심사위원들은 '혼불'의 최명희를 연상시킬 만큼 문장력이 바탕이 된 서술의 힘을 지닌 작품도 있고 집요하리만큼 세세한 부분을 정밀하게 밝힌 작품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흥미로운 소재를 재기 발랄하게 다루면서도 독자의 마음을 미묘하게 아프게 한다'는 평을 들은 작품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응모작들이 전반적으로 1회 당선작의 경향에 지나치게 얽매였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판타지·추리·무협 등 장르물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도 특징입니다. 이 역시 1회 수상작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장점이 많은 것으로 꼽힌 작품 10편을 선별해 본심에 올렸습니다. 수상작은 11월 발표합니다.


출처:조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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