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서점 조목조목 들여다보기 첫번째...

내게 있어 인터넷의 역사는 내 개인 홈피의 역사와 일정하게 겹친다. 인터넷을 시작한지 4개월여만에 개인 홈피를 만들었기 때문이기보다는 개인 홈피를 운영하기 위한 용도로 인터넷을 사용했다고 봐야 할 정도로 나는 개인 홈피를 어떻게 하면 더 잘 만들고, 남들에게 잘 보이도록 활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인터넷을 이용해 왔다.

지금부터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그런 나만의 체험에 국한한 것이 될 것이다. 내가 처음 개인홈피를 만든 것은 메일 서비스에 가입만하면 일정한 용량을 제공해주는 포털 사이트에 가입하면서부터였다. 개인홈피를 만들기 위해선 이들 포털 사이트들이 제공해주는 공간을 이용하거나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고 서버 공간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HTML식 문법이나 제로보드를 비롯한 몇몇 기능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어려움 탓인지 개인홈피는 선망의 대상이기도 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공된 새로운 형식이 바로 싸이월드 미니홈피, 블로그의 출현이었다. 이로써 누구라도 개인이 운영하는 인터넷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고, 이후 여러 형태로 진화해간다. 최근 이런 블로그 서비스는 언론사는 물론 그간 쇼핑몰로서만 인식되어 오던 사이트들에까지 확산되었고, 어떤 점에서 보자면 알라딘 서재는 그런 형태의 선구자 구실을 한 것도 사실이다.

어째서 쇼핑몰까지 나서 블로그 서비스를 구현하려고 노력하는 것일까?
이를 알라딘에만 국한시켜서 생각해 본다면, 인터넷 서점 "알라딘(www.aladin.co.kr)"은 "실제의 서점은 단 한 곳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 이들이 주로 취급하는 물품이 책이란 자본주의의 상품 유통에 있어 다소 "특이한 문화상품"이라는데 있다. 무슨무슨 마트와 같이 대형할인점들이 지역의 구멍가게를 파산시키는 것처럼 오늘날 인터넷 서점 혹은 서울에 밀집한 대형서점의 지방분점 개업은 지역의 영세 서점들을 파산시켰다.

다시 나의 체험에 빗대어 보자면 나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이르는 기간동안 늘 나의 생활권 인접한 곳에 단골 서점이 있었다. 나는 이들을 통해 원하는 책을 구할 수 있었고, 나를 포함한 다른 단골들은 서점 주인과의 대화를 통해 더 많은 책 이야기, 더 많은 문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괜찮은 서점 주인은 괜찮은 도서평론가이기도 했던 시절, 괜찮은 음반 가게 주인은 역시 아마추어 수준을 상회하는 괜찮은 음반평론가이자 심지어 음악인이었던 시절의 이야기이다.

대형할인점의 종업원과 물건값을 흥정하지 않는 것처럼, 대형 혹은 인터넷 서점은 그런 주인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 역시 고용주에게 고용된 종업원에 불과하다는 한계를 지니기에 우리는 지나치게 아날로그적인 상품인 서적의 소비자로서 인간미의 결여를 느낄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갑자기 지역의 영세서점들을 기술의 흐름, 시대의 대세를 역행해 부활시킬 힘은 누구에게도 없다. 문제는 기존의 영세서점들이 지녔던 아날로그적 소통, 소박한 커뮤니티의 기능들을 알라딘이 나름대로 부활시켰다는 것이다.

조유식 알라딘사장은 "고객들이 만드는 커뮤니티가 사이트 활성화는 물론 단골고객을 유치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추세"라며 "커뮤니티 기능이 잘된 사이트로 고객이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이같은 서비스 도입이 포털은 물론 쇼핑몰에도 화두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 이는 종합 쇼핑몰이 아닌 인터넷 서점 가운데는 비교적 거대자본에 대한 종속도가 약한 알라딘이기에 할 수 있었던 사업으로 판단된다. 예전에도 누누이 강조해왔던 부분이지만 대한민국 출판시장이 맞이한 불황은 단기적인 상황이 결코 아니다.(우리 출판시장에 대한 대한출판문화협회의 통계자료에서 지난 10년간 발행부수의 총계를 보면 발행부수가 최고조에 달했던 지난 97년 212,313,3부에서 지난 2003년엔 111,450,224부로 격감한다. IMF사태 이후 거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뒤에 전혀 회복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2003년 분야별 출판 시장 규모(추정액) 를 보면 1위가 학습참고서 분야, 2위가 아동물, 3위가 문학 분야이다. 이중 1위를 차지한 학습참고서 분야와 아동물 분야를 합치면 전체 시장 규모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즉, 이 둘 분야에 진출할 만한 자본력을 갖추지 못한 고만고만한 출판사들이 나머지 시장을 나누어 먹고 있다.)

랭키닷컴에 의한 인터넷 서점의 순위(2004/11/10 적용 랭키순위)에 따르면
1위는 "예스24"로 전체 34.03%의 이 분야 점유율을, 2위는 알라딘으로 18.67%, 3위는 교보문고로 14.37%, 4위 리브로 13.28%, 5위 모닝365 11 6.77%, 6위 영풍문고 3.03%의 순위로 나타난다. 이건 좀 예상 밖이다. 알라딘이 2위를 하다니... 비록 1위인 예스24에 비해 거의 두 배의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예상 외의 선전이다. 그 이유가 서재덕이라고 볼만한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하지만, 확실한 건 서재가 있기에 이런 노력을 기울여가며 알라딘 서점을 들여다보는 서재지인이 있다는 건 확실히 근거가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내가 지금 그 짓을 하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그런 점에서 알라딘이 서재 만들기에 나선 건 확실히 잘 한 일이다.
여기까지가 칭찬이다.

문제는 그런 알라딘의 서재 개편이 과연 그런 서재지인들 혹은 알라디너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을까? 하는 것인데, 나는 알라딘이 개인 홈피에도 있는 의견조사 시스템을 도입해서라도 이에 대한 반응을 조사해볼 필요를 느낀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엔 알라딘 서재의 기능들을 하나씩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 추신 : 여러분들이 이 글에 대해 의견을 주신다기 보다는 알라디너들과 알라딘의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한다는 점을 두고 의견과 경험담들을 리플로 달아주시면 앞으로 쓰려는 글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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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inara 2004-11-12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대 됩니다..오늘은 여기까지..에고 연재 소설 읽는 기분임다..

파란여우 2004-11-12 17: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알라딘에 갖는 가장 큰 불만은 서재 이용자들에게 한 번도 서재와 관계된 의견을 나눈적이 없다는 일입니다. 개편이 있기 전 최소한 서재 주인장들과 서재 운영에 관한 의견을 교류하고, 수렴하고 하는 과정이 없었다는 거지요. 이번에 구두님이 바람좀 크게 잡아 주세요!!그러니까 바람구두님이시잖아요^^

바람구두 2004-11-12 17: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바람잽이로 나서라구요. 흐흐. 저는 큰 불만은 없습니다만,(어떤 이는 이렇게 말하면서 야금야금 씹는 게 더 싫다고 하더만) 파란 여우님이 보다 많은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한데 수렴해보도록 애써 보겠습니다.

2004-11-12 17: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얀마녀 2004-11-12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에 개편되면서 좋아진 것이 일단 하나 보이더군요. 코멘트를 메일로 받기를 선택했을 경우, 전에는 자기가 쓴 코멘트도 메일로 왔었는데 이젠 자기가 자기 서재에 쓴 코멘트에는 메일이 오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분 서재에 방명록을 썼을 경우, 그 글에 대한 코멘트는 메일로 오지 않더군요. 이것도 후에 고쳐지거나 하겠죠. ^^

물만두 2004-11-12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습니다. 우리가 원한 것은 근사한 외양이 아니었는데... 그래서 알라딘을 좋아한 것이었는데... 너무 빨리 변하는 세상에서 좀 천천히 변하는 알라딘이 맘에 들었었는데 ㅠ.ㅠ

바람구두 2004-11-12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문제는 제가 메일로 받기를 선택하지 않고 글을 올림에도 제가 올린 페이퍼 모두 코멘트가 메일로 날아온다는 겁니다. 메일함 열어보기 겁나요.

파란여우 2004-11-12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일 주소를 바꾸고 싶어요....................흑...

2004-11-13 08: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4-11-13 09: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4-11-13 09: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가을산 2004-11-13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괜찮은 서점 주인은 괜찮은 도서평론가이기도 했던 시절, 괜찮은 음반 가게 주인은 역시 아마추어 수준을 상회하는 괜찮은 음반평론가이자 심지어 음악인이었던 시절의 이야기이다. ""

---- 아아..... 요즘 세대들은 이런 걸 아예 경험하지도 못하겠지요? ㅜㅡ.

---- 이런 말을 하는 저는 진짜 늙은이인 것인지....? ㅡㅡ;;



2. 알라딘이 교보를 제치고 2위를 하다니! 경사스러운 일입니다.

그런데, yes24의 장점은 무엇인지 혹시 아시는지요? (그냥 가보면 알텐데, 한번도 안가보고서는 늘 궁금해하기만 하는.... )



3. 책을 매개로 한 교류의 장으로서의 알라딘과, 상업적 - 재정적 안정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모델을 어떻게 그려 갈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안녕, 토토 2004-11-16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님/ 2번관련, 알라딘이 교보를 제치고 2위를 한 이유는 교보를 직접 이용해보시면 압니다. 한번 써보고 다시는 안가게 됩니다. 형식적인 인터넷 서점, 온라인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를 굳이 전화를 통해 상담해야 하게끔 되어있는 시스템, 예스나 알라딘에 비해 덩치큰 업체가 가지고있는 약점이 생각보다 꽤 크더라구요.

가을산 2004-11-16 1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토토님, 저는 알라딘이 생기기 전부터 수년간 교보 회원이었답니다.

저도 느낌이 교보는 온라인에 그다지 주력하지 않는 것 같더라구요.

단, 배송은 빠르고, 외국 도서 구입하기에는 좋습니다.

그래도 워낙 막강했던 교보가 밀리는 걸 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

안녕, 토토 2004-11-16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러셨네요. ^^

온라인쪽에 제가 마이너스 점수 팍팍 안겨준건 일단 재고유무가 확실하지 않고, 심지어 제가 주문한뒤에도 며칠 기다렸다가 안와서 직접 배송문의를 했고 재고 없다는 대답을 들은 뒤에도 온라인에서는 재고표시가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구요. 당시 시스템이 다른 곳들에 비해 뒤쳐져있다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한번 주문해보고 이런 말 하는것도 무섭지만 첫기억이 이러니 두번 주문할 마음이 안생기는것도 당연한 일이겠죠.

오프라인으로도 충분하니 온라인은 형식상 운영하는 모습인것같아서 저도 이용할 마음이 안생기더라구요. 손님이 들어가서 청소까지 해주면서 책 사올마음이 드는건 아니니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