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전쟁, 최전선의 변화 - 대한민국 600만 소상공인의 현실
이상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혈육이 지역을 옮겨 자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지역에 들어선 탓에 그 전에 구축해둔 인맥이며 고객을 싸그리 다 잃어야 했어요. 여러 가지 사정상 어쩔 수 없는 일이었지만, 역시 제로베이스에서 새로 시작하는 건 상당히 고되고 어려운 일 같더라고요ㅠ 특히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은 것 같아, 혈육된 의리로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이것저것 뒤지다 이 책을 집어들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일에 오랫동안 종사해온 저자가 코로나 이후, 정확히는 2024년의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하고 방향을 일러주는 내용이었어요. 사실 구체적인 사례 같은 건 노하우 문제도 있고 해서 알려주지 않겠거니 했는데, 생각보다 어떤 식으로 성공했는지 꼼꼼하게 알려줘서 좀 놀랐습니다. 실제 컨설팅을 했던 사례들이 굉장히 많아요! 후기에 그 내용을 적는 건 어쩐지 상도의에 어긋난 것 같아 일부러 언급하지 않았지만, 구체적인 업종 및 (한두글자를 가린) 업체명과 마케팅 방향까지 소상히 알려주십니다. 아마 이렇게 다 공개해도 해당 업체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 거라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 같아요. 책에 실려있는 업체들은 보통 '필살기'랄까? 그런 게 하나씩 있어서 그걸 토대로 마케팅을 했더라고요. 저도 읽으면서 도대체 제 혈육의 필살기는 뭘까 고민하게 될 정도로요~


 마케팅이 생각보다 알고리즘이나 유행이 빨리 변하는 분야인 것 같아요. '채널별로 반드시 알아야 할 2024년 버전 마케팅 트렌드'라는 꼭지가 있어서 그 부분을 열심히 읽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나 인스타그램, 유튜브처럼 당연히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채널의 2024년 경향에 대해서 상세히 적어주셔서 정말로 지금 당장 마케팅이 필요한 자영업자에게는 꽤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업종별로 어떤 전략이 좋은지 꼭지를 따로 따서 알려주신 것도 좋았고요!


 자영업자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으로 FAQ를 꾸려 넣어놓으셨는데, 이게 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특히 광고대행사에 사기가 많은데, 사기를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신 게 있더라고요? 저희 혈육이 광고대행사 사기로 돈을 날려먹었던지라... 그리고 피해를 입은 뒤 찾아보니 한국에 동일한 수법으로 당한 자영업자들이 정말 발에 채일 정도로 많은데 보상을 받기는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인 걸 알게 된지라... 이제 막 자영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보고 아무도 피해를 입지 않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이 절로 들었습니다ㅠ (여러분 제발 먼저 카톡이랑 전화 미치게 오는 광고대행사와 덜컥 계약하지 마십시오.. plz...)


 정말로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실용서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자영업은 지옥이라고들 하는데, 다들 그 지옥 안에서도 자신만의 매력을 뿜뿜하며 오늘 하루도 무사히 살아남으시길.. 건투를 빕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