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보기 - 시청에서 비평으로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54
정준영 지음 / 책세상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텔레비전은 가장 값싼 오락의 수단이다. 사람들은 텔레비전에 대해 많은 기대를 품지 않는다. 할 일도 없이 무료한 때 식상한 유머로 한 번 웃겨 준다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다. 따라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해 시시콜콜 따지고 드는 일을 업으로 삼는 시민 단체 모니터 요원들이 한심해 보이기도 하고, 시청률과 선정성을 앵무새의 판에 박힌 레퍼토리처럼 반복하는 텔레비전 비평에 신물이 나기도 한다. 시청률 지상주의만 벗어나면 괜찮은 방송이 될 것처럼 얘기하는 비평, 그리고 방송의 공익성, 유익성에 유념하고 있노라는 제작진의 판에 박힌 변명으로 이뤄지는 말들은 이젠 관성의 차원을 넘어 시청자들의 의식에 어떠한 반향도 일으키지 못하는 죽은 말이 되어 버렸다.

텔레비전을 둘러싼 죽은 말들의 형해를 넘어 살아 있는 말들이 숨쉬는 곳은 시청자들의 거칠고 조잡하고 단순하고 직관적인 비평들이 쏟아지는 인터넷 게시판이다. 사회자를 교체하라는 요구에서 다음에는 이런 걸 다뤄 달라는 호소 조의 주문에 이르기까지 시청자들의 요구는 다양하다. 그러나 시청자들의 이와 같은 요구는 제작진의 고려의 대상은 될 수 있을지언정 프로그램의 근본을 뒤바꾸어 놓을 수는 없다. 시청자들은 방송의 제작 여건과 제작 시 부닥치는 어려움들을 자신의 고려 요소로 삼지 않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자체의 완성도와는 무관하게 여러 가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한 프로그램의 제작 방향은 물론 존폐 여부도 결정된다. 따라서 제작진들은 이 시대 대중의 보편적인 정서와 이해도에 맞춘 프로그램으로 포맷을 맞추게 된다. 따라서 나처럼 대중적인 것에 신물난 사람은 늦은 밤 시간에 도둑처럼 방영되는 프로그램이나 케이블 채널을 탐색하기 마련이다. 그런 탓에 나는 텔레비전의 속물스러움과 천박함이 극에 달하는 프라임타임을 즐기지 않는다. 그 시간에 영화 한 편을 보는 게 훨씬 더 유익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텔레비전은 하찮은 것으로 여기며, 별로 시청하지도 않는 사람들에게 텔레비전 비평은 불필요하다. 그러나 개인이 만족 여부를 떠나 텔레비전을 일상의 중요한 도구로 생각하는 이들에게 있어 텔레비전 비평은 반드시 수행해야 할 과업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비평은 전문가가 행하는 이론적 기반이 탄탄한 말이 아니라 순간적이고 단편적인 인상에서 비롯되는 판단의 수준에서 행해지는 비평을 말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미 알게 모르게 비평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비평을 너무 좁은 개념으로 해석하여 자신이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 던지는 말들을 비평에서 배제하고 있을 뿐이다. 유익한 비평은 자신의 사고력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시청자의 요구로 통칭되는 추상적인 요구의 질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비평을 하자면 텔레비전이 현대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 산업으로서의 위상과 메커니즘, 프로그램 제작의 일반적 여건이나 고려 사항 등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을 텔레비전 보기에 투자하며 인기 드라마에 대해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올릴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프로그램에 대한 일방적인 찬사나 비판 이전에 텔레비전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갖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을 것같다. 이런 경우 도움이 될 만한 책으로 부르디외의 <텔레비전에 대하여>라는 책도 그리 나쁘지는 않지만 텔레비전에 대해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여건보다 지식인의 관점에서 바라본 텔레비전의 의미에 관심을 가진 책이기에 지식인적 관점을 굳이 고집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별반 도움이 되지 않을 듯하다. 부르디외 책보다는 정준영의 이 책이 이런 용도로는 훨신 쓰임새 있게 구성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텔레비전에 대한 통념에서부터 시작해서 텔레비전이 처한 환경과 매체적 특성, 실제 제작 여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단순한 시청에서 비평으로 넘어가야 할 필요성까지 주입하고 있어 계몽의 효과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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