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ttle Nemo in Slumberland

Winsor McCay 지음

"잠의 나라의 어린 니모"는 1905년에서 1913년까지 New York Herald 와 William Randolph Hearst's New York American 신문 일요일판에 매주 연재되었던 만화(Comic-Strip)다.(1924년 Winsor McCay는 다시 한 번 Nemo를 지면에 되살려내지만, Nemo라는 작품의 생명력은 아무래도 초기 작품에서 더 생생하게 드러난다) Nemo가 처음 신문지상에 모습을 드러내었던 1905년은 Comic-Strip 이라는 형태가 처음 등장한 후 10년도 채 안 되었던 시기였는데, Winsor McCay는 Nemo를 통해 그 때까지의 모든 형식적 시도들을 일거에 정리시키고 Comic-Strip의 기본 형태를 확고하게 정착시키는데 성공한다. 물론 Comic-Strip의 역사에서 대부분의 "최초의"라는 수식어가 붙는 수사는 Richard F. Outcault의 "The Yellow Kid"에게 돌아가지만, "The Yellow Kid"가 열어놓은 세계를 완전히 정착시킨 것은 Winsor McCay와 Nemo의 공이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The Yellow Kid"가 시간이 지나면서 신문사 간의 무리한 경쟁과 상업주의에 물들어 Yellow Journalism 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의 유래가 된 것에 비해, "Little Nemo in Slumberland"는 끝까지 꾸준한 작품성을 유지했던 것도 좋은 대비를 이룬다.

오랜 기간 연재되었지만 Little Nemo의 기본적인 구성은 동일하다. Nemo는 꿈 속에서 Slumberland를 여행하면서 온갖 모험을 하게 되고, 마지막 컷에서는 항상 그의 작은 침대에서 잠을 깨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꿈의 배경인 Slumberland는 어떤 일이든 벌어질 수 있는 초현실적 공간이다. 그 속에서 왕인 King Morpheus와 Princess, Flip, Imp 등의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Nemo의 모험을 이끄는데, 어떤 모험을 했느냐에 따라 Nemo는 마지막 컷에서 울면서 잠에서 깨기도 하고, 침대에서 떨어지기도 하며, 때로는 꿈에서 깬 것을 아쉬워하기도 한다.

혹자는 Winsor McCay가 프로이트보다도 꿈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 한 사람이라고 평하기도 한다. Little Nemo에서 그려지는 꿈의 세계는 일부 프로이트파 학자들에 의해서 분석되기도 했는데,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책을 읽다보면 우리가 실제 경험하는 꿈의 세계의 특징을 상당히 잘 짚어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컨데, Slumberland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에서 Nemo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Nemo는 모든 사건들을 겪는 당사자이지만, 꿈을 예측치 못한 방향으로 이끄는건 외부적인 사건들이거나 Flip의 장난의 결과다. 그 외에도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이라던가, 갑자기 주변의 사물이 어마어마하게 커진다던가 하는, 어렸을 때 누구라도 경험해보았을 꿈들을 Winsor McCay는 아름다운 그림과 색으로 재현해내고 있다.

아닌게 아니라, 이 책을 읽는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는 바로 아름다운 그림이다. Slumberland는 그의 상상력이 자유롭게 펼쳐지는 공간이고, 이 상상력은 그의 손을 거쳐 형상화가 되는데, Winsor McCay는 거장이라 불리우는데 손색이 없는 탄탄한 일러스트로 Slumberland를 아름답게 재현해낸다. 아마 Nemo 가 끝까지 일관된 작품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도, 누구도 Winsor McCay 만큼의 수준 높은 일러스트를 그릴 수 없었기 때문에 그가 끝까지 작품을 직접 만들어내야만 했다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너무 오래된 만화라서 그런지, 국내에는 Nemo 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니모"로 검색을 하면 "니모를 찾아서"에 관한 내용만 잔득 나온다) 하지만, 오늘날의 기준으로 봐도 Little Nemo in Slumberland 는 책을 읽는 아이와 어른 모두 충분히 즐거워할만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특히 일러스트나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꼭 한 번 봐야할 책이 아닐까도 싶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국내에도 Little Nemo가 정식으로 출판될 날이 있기를 바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7-08-06 1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 ~~ 진짜 신기하네요... 그림이 .. 그런데 이게 오래된건가봐요? 그렇구나...

turnleft 2007-08-07 03:43   좋아요 0 | URL
20세기 초반이니까 거의 100년 전 작품이네요. 으... 100년이라니, 상상도 잘 안 가네요 @_@

Joule 2008-10-04 0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체가 TinTin류의 벨기에 만화 같아요. 오랜만에 아마존에 쇼핑하러 가야겠군요.

(잠시 후)

근데 이거 어떤 버전을 사는 게 가장 좋을까요. 괜히 어설프게 구입했다가 추가 구입할 때 내용 중복되면 마음 아프잖아요.

turnleft 2008-10-04 06:15   좋아요 0 | URL
저도 다양한 판본을 본게 아니라서.. -_-;

최소한 best 류는 사지 마세요. 이게 쭉 시리즈가 이어지면서 스토리가 전개되기 때문에 best 는 이야기가 전혀 흐름이 생기지 않더라구요. 돈은 좀 많이 들겠지만 전집(The Complete.. 로 시작되는) 쪽을 사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