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좋은게 뭐지?
닉 혼비 지음, 김선형 옮김 / 문학사상사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닉 혼비는 덜 자란 어른들, 남자들의 이야기를 써왔다. 아스날에 목을 맨 남자의 이야기인 <피버피치>가 그랬고 자기의 비눗방을 속에 살며 남의 비눗방울을 침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남자의 이야기인 <어바웃 어 보이>가 그랬다.  하지만 이 책은 조금 다르다.  이 책은 결혼 생활에 위기가 온 중년 부부의 이야기이고 그것도 여자의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주인공 케이티는 오랫동안 결혼생활을 해 왔고, 두 아이가 있고, 의사이고, 자기 자신을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녀의 남편 데이비드. '홀로웨이에서 가장 분노한 남자'인 그는 칼럼을 쓴다. 케이티의 표현에 의하면 불평해서 먹고 사는 것이다. 이 둘의 결혼생활에 위기가 온다. 그녀는 이혼 얘기를 꺼내고 바람을 피고, 그는 시종일관 시니컬한 독설로 일관한다. 

그러다가 데이비드가 '굿뉴스'(사람 이름이다.)를 만난다. 케이트의 입장에서 볼 때 냉소적이고 배려도 할 줄 모르고 불평불만으로 가득찬 인생을 살았던 그가 새 사람이 되었다. 세상을 좋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신념에 불탄다. 노숙자들을 걱정하고, 자신의 물건을 나누어 주며, "착하게 사는 법"이라는 책을 쓰려고 한다.
케이티는 혼란스러워졌다. 언제나 그가 '나쁜 사람' 이었고, 자신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제 그 사실조차 확신할 수가 없게 되었다.

닉 혼비는 타고난 이야기꾼이 틀림없다. 그의 책에 나오는 사람들은 모두 평범하기 그지없지만, 그는 그들의 삶을 특별한 것으로 바꾼다. 게다가 거기에 블랙 유머를 가미해서.
이 책은 재밌다.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킥킥대고 있음을 알게 된다. 하지만 그렇게 웃다가도 뭔가 찜찜해진다. 케이티처럼 자신이 대체로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일반적인 모든 사람들이 케이티의 혼란을 자신의 일처럼 느끼지 않을까. 그리고 데이비드가 정말로 '새사람'이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안도감을 느끼면서 자신의 이기심을 깨닫지 않을까. 그리고 한 번 더 생각해 보지 않을까. " 착하게 사는 법"이라...

 

한 가지 더.
그냥 넘어가려고 했는데 도저히 그냥은 못 넘어가겠다. 도대체 저 표지는 뭐란 말인가? 물론 알고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보니 느낌이 또 다르다. 내 손에 들어 온 표지는 나를 경악하게 만들었다.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닉 혼비의 책에 저런 표지를 썼단 말인가!!!  아마 책을 팔고 싶지 않은 거대한 음모가 있는게 아닐까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토트 2006-03-28 0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번역판 표지와 비교해서 보니 저 표지는 너무너무 훌륭하네요.
번역판 표지 디자이너를 한번 보고 싶어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