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디자인 무인양품 디자인 1
닛케이디자인 지음, 정영희 옮김 / 미디어샘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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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양품 제품은 심플하기로 유명하고 또 한국은 아니지만 해외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이다.

브랜드 자체로도 인기가 좋지만 디자인도 심플 청결한 느낌이 강하다.

나 역시 무인양품 제품을 정말 좋아해서 이사해서 방을 꾸미게 된다면 무인양품의 제품을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저 단순하게 제품들이 맘에 드는 것 이상으로 디자인의 심플함에 매번 반하고는 한다.

그래서 이 브랜드에 대해 많이 알고 싶었다. 그런데 사실 책을 통해서 읽지 않았더라면 무인양품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잘 알지 못했을 것 같다.

무인양품에 대해 깊게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이 책을 읽었다.


무인양품 제품은 고객을 굉장히 많이 배려하는 브랜드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역시나 한달에 한번 씩 고문위원단과의 미팅이 있다고 하는데 새로운 제품을 위해서 끈임없이 연구한다고 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매장, 홈페이지, 전화, 각종 리서치, 모니터링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 후 꾸준한 미팅으로 상품개발을 위해 노력한다고 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꾸준히 체크하고 알아간다는 것 만으로도 감동적이였다.


일명 사람을 망치는 소파라고 불리고 있는 푹신 소파의 제작되었던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단순히 모두가 원할만한 의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바닥과 의자의 사이를 표현한 것이 푹신소파가 되었다고 한다.

아주 조금만 내가 원하는 바를 생각해본다면 무인양품의 제품처럼 나만을 위한 혹은 타인도 좋아할지 모르는 그런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유행과의 거리감을 두고 심플함, 고집으로 이어가는 무인양품의 제품과 광고들은 무인양품이 사랑받는 이유 중 가장 크지 않을까 싶다.

나는 오히려 무인양품이 자신들의 브랜드를 심플함으로 유행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고집과 신념을 무인양품이 잊지 않고 유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무인양품의 매장을 들어가보면 어느 나라에 있던간에 일본과 이어져 있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어디를 가도 무인양품 매장에 들어갈 땐 꼭 일본에서 여행하는 것 같았다.

무인양품의 철학은 그러하다고 한다. 일본의 문화와 어디서는 이어질 수 있도록 매장도 제품도 고집있기 에어가는 것이다.


1980년도부터 이어진 무인양품의 제품들을 보고있자니 여전히 우리에게 필요한 제품들이 많았다.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브랜드라는 생각을 했고 나는 앞으로 무인양품의 제품들을 더욱 더 사랑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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