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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의 비밀 - 사람의 마음을 얻어 내 편으로 바꾸는 ㅣ 노구치 요시아키의 비밀 시리즈
노구치 요시아키 지음, 김대식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비지니스를 하려면 질문도 잘 해야한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경험이 있다.
그렇다보니 항상 신중해야하고 허를 찌르는 질문의 기술도 필요한 것이다.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그리고 특히나 질문으로 말을 시작해야하는 상대라면 더욱이 신경써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질문만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들을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아직 부족한 점이 많으니 이 책을 통해서 배워보려 한다.
먼저 질문을 할 때에는 내가 하는 질문에 답을 하고 싶게끔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긍의 힘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질문 후 대답을 했을때에의 리액션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잘 들어주지도 않고 자신의 답에 집중도 안하는 질문자에게 답을 하고 싶을까?
반대로 본인이 질문을 받아서 답을 하고 있는데 질문자는 전혀 궁금해하지 않고 듣지도 않고 있다면 답하기 싫어질 것 같다.
똑같은 것이다. 답하고있는 이에게 질문자는 그 질문을 한 사람답게 듣는 사람이 되어야한다.
질문자는 듣고 싶은 답을 들어야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대화의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오히려 답변을 하는 이가 대화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질문자가 주도권을 잡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질문과 답이 오고가며 요약해야하는데 질문자가 답변하는 이에게 수긍을 해줄 때 반복과 바꿔말하기를 사용하면 좋다고 한다.
내가 질문자였을 때 그랬던적이 있었나 싶지만 오히려 나는 질문자가 되었을 때 그저 듣고만 있었지 수긍해주지는 못했던 것 같다.
왜냐하면 오히려 나의 수긍하는 말이 답변하는 이가 말 할 때 방해가 되지는 않을까 싶어서였다.
학교에 다닐 때 스피치 과목을 배웠었는데 그때는 스피치가 왜 필요한지 질문의 중요성을 알 수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니 질문자가 되었을 때 어떤 태도여야 하는지 비지니스에 있어서 질문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많이 깨달을 수 있었다.
모든이에게 호감가는 질문자가 되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