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들의 개인 도서관 (출간 20주년 기념판) - 돈을 끌어당기는 위대한 지식
이상건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나는 돈에 관심이 너무 많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그래서 관련 서적도 많이 읽으려고 하는 편이다.
그런데 그럼 어떤 책을 더 읽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됐는데 마침 이 책을 만났다.
부자들은 어떤 책을 읽고 그 책 속에서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지 너무 궁금해졌다.
사실 요즘 주식, 경제, 재테크 등등 다양한 분야를 많이 겪고 보려고 한다.
먼저 첫 장에서부터 돈 버는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야 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위대한 투자가들의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인데 보통 위대한 투자가들은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들이 많다.
그치만 그 사람들이 결론적으로 주식으로만 성공한 것이 아니다.
주식이 아닌 다른 것에도 투자를 하고 수익을 얻었다고 한다.
그러니 결론적으로는 부자의 생각을 배워야 한다는 것 그래서 부자들의 책 속에서 생각을 배우고, 그들이 읽었던 책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남들과 거꾸로 가라, 그 곳에 돈이 있다. 이 말을 읽자마자 공감했다.
나는 사실 투자하거나 재테크 할 때 실질적인 정보를 얻어서 생각을 하고 연구를 하지만 누군가가 한 말에 솔깃해서 투자하지는 않는다.
흐름에 맞게 따라가야 하는 것은 맞지만 역발상 투자자가 훌륭한 투자가들 중에 많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식에 대한 흐름을 따라가지 말고, 다수의 의견에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
이런 걸 하려면 정말 제대로 된 공부가 필요하다.
책을 읽다가 5장쯤에서 현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사실 부자들이 하는 말 중에 카드를 쓰면 안된다는 말을 들었었다.
신용카드를 쓰게 되면 오히려 그게 돈을 모으는데에 역효과가 난다고 말이다.
현금이 있어야 저축을 할 수 있고, 조금 더 아껴서 모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의 나를 위해서 저축을 해야 하는 것도 당연하지만 위험 관리를 위해서 주식은 분산 투자가 중요하다고 한다.
한 곳에다 올인을 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부자들의 서적을 알게 되었고 기본적으로 경제와 부자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야 돈의 흐름을 따라 갈 수 있고 파악 할 수 있는 것 같다.
이번을 기회로 내가 조금 더 깊게 공부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고, 조금 더 발전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