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 -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펜하우어의 글은 항상 현실적이서 좋았다.

나는 이런 글과 조언이 필요했던 것 같다. 

항상 너무 긍정적인 말만 듣다보니 나에 대한 성장이 느껴지지 않았다.

그리고 요즘따라 나는 인생에 대한 생각이 너무 많아진다. 

그래서 책을 펼치자마자 들었던 쇼펜하우어의 말은 너무나도 와닿았다. 

단순함이 복잡한을 이기게 한다는 그 말 조차도 나에게 너무나도 필요했다. 

나는 단순하게 생각 한 적이 없다. 매일이 고민이었고 고통이었다. 

내가 세상의 중심이라는 말,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남의 시선이나 불편한 말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말이 이 책의 시작을 알렸다. 

이미 시작부터 난 조금 더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나만의 주관있는 행동들이 필요했다.

그래서 이번의 책은 정말 어디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 같은 책이라고 한다. 

더욱이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내 자신이 전부고 재산이라는 글을 보니 솔직히 내가 한 몇 년간은 그렇게 살지 못했구나 싶다. 

왜냐면 모든 일이 다 내 탓이었고 나를 사랑해주지 못했다.

그 기간동안 나는 매일이 슬펐다. 그래서 여전히 우울하고 그 우울함이 아직까지 이어졌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데 이게 조금은 나도 고독했다면 이렇게 슬프지 않았을까 싶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게 난 너무 힘들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내가 너무 내 뜻대로 하지 못했고 그 부분이 힘들었다. 

일에 있어서도 지쳤던 내 마음이 회복되지 않았다. 

슬픔에 잠기는 일은 이제 그만하라 라는 괴테의 말도 적혀있었다.

이걸 읽으면서 난 도대체 얼마나 깊게 들어가 있었던걸까 싶었다.

슬픔에 잠긴지 2년이 넘게 나를 감싸주지 못했다. 이게 이어져 오다보니 자존감도 내려가고 매일이 슬펐고 매일이 힘들었다.


기쁨보단 슬픔이 없기를 바래야 한다는 말이 있었다.

그걸 생각해보니 슬픔이 없다면 차라리 아무런 감정이 없는 날이던지 아니면 기분 좋은일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은 향락을 누리기 위한 것이 아니고 극복하고 처리해 나가는 것이라고 하니 솔직히 좀 슬프기도 하지만 오히려 아무렇지 않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솔직히 본인의 본성을 숨길 수 없다는 글을 읽기도 했는데 나는 원래 이렇게 우울하지 않았고 나름 밝은 사람이었고 당당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요즘은 어딜가든 눈치를 봤고 한없이 우울해서 자존감이 다시 올라갈 것 같질 않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그런 와중에도 가끔 내 마음에서는 울컥하면서 올라왔다. 나 이런 사람아닌데 하고 말이다. 

그게 너무 슬펐다. 그 과정이 다시는 돌아가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우울하게 지내왔다.

그런데 쇼펜하우어의 글을 읽고나니 본성은 숨길 수 없고 가면을 쓰고 오래 있을 수 없다는 글도 읽었을 때 그때서야 다시 나도 내 본성을 숨기지 않고 살아야겠다 싶었다.


이 책을 다 읽고나니 지금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며, 나의 행복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해왔던 내 시간들이 조금 아깝지만 그래도 그때도 나는 인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지 않았나 싶다. 

조금 지치거나 힘들때 다시 한 번 읽고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