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 취미세요? - 걱정을 사서 하는 당신을 위한 잡걱정 퇴치술
세라 나이트 지음, 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생각의 80%가 걱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정도로 나는 걱정이 정말 많은 사람이다. 미리 사서 걱정을 하는 사람이라고 보면 딱 될 것 같다.

항상 미리 걱정하고 미리 스트레스 받고 정말 책의 제목 그대로 걱정이 취미인 사람이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줄 알았다. 그런데 이건 점점 더 심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혼자 바꿔보려고도 하고 괜찮아졌으면 싶어서 책도 많이 읽어봤다.

걱정을 많이 하고 미리 걱정해서 스트레스 받는 건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

일적인 부분에서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더 그렇게 된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너무나도 읽고싶었다.

제발 이 걱정의 굴레에서 나는 벗어나고 싶다.


우선 나는 차례대로 따라하는 것을 결심했다.

잘 따라해보고 효과가 좋으면 계속해서 읽고 또 읽고 실천해나가 볼 생각이다.

내가 불안해 하는 상황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한다.

사실 그게 참 어려웠다. 인정하기 싫고 계속 어떻게 해야 회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만 하고 있었다.

내 불안감의 원인을 잘 찾아야 했다. 그리고 그 원인을 찾은 후에 그 문제를 인정해야 한다.

사실 그게 참 어렵다. 인정하기 싫은 부분을 인정하기란 쉽지 않다.

그리고 내가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이 나의 멘탈을 더 붕괴시키는 것이라고 하니 이 부분은 좀 참고 해야 할 것 같다.

내가 생각을 잊으려고 노력하거나 아니면 인정하려고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

이런 상황들을 부딪히고 있을 때 나의 반응에 따라 대응도 달랐다.

지금의 나는 아마 지칠때로 지쳐버린 것 같은데 나를 다독이며 회복시켜줘야 한다고 했다.

누군가가 힘들 때 위로 하는 것처럼 그리고 계속 문제에 대해 회피만 하고 결정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

이건 문제를 인정하는 것이 좋고 내 반응을 인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내가 어떤 문제에 어떤 반응을 하냐도 중요했던 것 같다.

내 행동을 잘 관찰하고 대응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걱정을 버리고, 정리하기를 해야 한다고 한다.

나같이 걱정을 쌓아놓고 그 다음 걱정, 그리고 또 그 다음 걱정을 이어서 하는 사람으로써는 모든 걱정을 내려놓고싶다.

당장 해결 할 수 없다는 것도 잘 안다. 그런데도 계속 걱정을 하고 있고 그 과정을 반복해서 생각한다.

아마 하루에도 10번 넘게 생각하고 한달로 묶으면 같은 상황을 100번은 넘게 생각하고 반복하는 것 같다.

이런 과정이 너무 힘들고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기에 상상하는 것을 멈추고 현실을 바라보면서 그것을 잘 받아들였으면 좋겠다.

이건 나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 부분에서 가장 쉽게 느껴진 부분이 타인의 문제로 눈을 돌리거나 손을 움직이는 일을 하라고 한다.

그러면 조금은 그 불안이라는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글을 쓰는 것을 추천해주었는데 예전에 극심한 불안을 겪었을 때 일기로 하루를 기록하는 것을 3년 정도 했었다. 그때 그 불안감은 그 일기로 꽤나 침착해지고 괜찮아졌었다.

그러니 불안감으로 극심하게 힘들다면 일기로 기록을 남기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읽고나니 내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조금은 마음이 정해졌다.

그리고 뭔가 안심이 되는 느낌이 조금은 있다. 혹시나 내가 또 기억 못하고 걱정을 하게 된다면 다시 책을 펴서 해결책을 찾아 낼 것이다.

저자는 굉장히 다양한 걱정을 미리 걱정해주었다. 내가 미리 걱정하듯이 말이다.

그런 글을 읽으면서 그럼 나도 이런 상황에서 해결책이 필요하다면 책을 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