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만의 바이올린 레슨. 오늘 레슨 받은 건 바흐의 「미뉴에트 2번」과 「미뉴에트 3번」 두 곡.

스즈키 1권.

「노래는 즐겁다」는 여전히 스타카토가 완벽하게 깔끔하게 연주되지 않는다. 계속 연습하고 있다.

바흐의 「미뉴에트 2번」

지난번에 날림 연습으로 너무 천천히 연주하며 레슨받았기 때문에 이번에 다시 연습해서 레슨받았다.

첫 줄 테누토가 있는 8분음표 연주할 때 너무 가볍고 날아가듯이 연주한다고 지적받았다. 그 부분은 좀 중후하게 연주하라고. 지적을 듣고나서 생각해 보니 과연 그렇군. 이해는 되지는 그대로 연주한다는 건 다른 문제인데 지적받고 나서 나름대로 좀 중후하게 연주한 것 같다.

바흐의 「미뉴에트 3번」

세게 연주하는 것과는 별도로 너무 날카롭지 않게 부드럽고 따뜻하게 연주하라는 지적. 예를 들어, 첫 마디에서 첫음 레를 너무 날카롭게만 연주한다고 하네. 아직 내 연주를 온전히 느끼지 못하지만 지적을 받고 보니 맞다. 사실 너무 거칠게 연주한다는 지적은 여러 번 받았다. 특히 대충 연주할 때 그런 지적을 더 많이 받는 것 같다. 시노자키 1권을 배울 때였는데 한때 그게 내 귀에도 너무 심하게 들려서 몇 주 슬럼프에 빠진 적이 있었지. 먼저 한 음 한 음 성의껏 연주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도 따뜻하고 온화하게 연주 좀 해 보자.

이날 레슨에서는 음이 높다는 지적을 여러 번 받았다. 레 줄의 솔도 높고, 라 줄의 레도 높고 기타 등등. 스즈키를 배우면서는 피아노 반주에 맞춰 바이올린 연주를 하지만 여전히 피아노 반주는 박자 맞추는 정도로밖에 내 귀에는 들리지 않는다. 피아노 반주하는 소리를 듣고 바이올린 음도 거기에 잘 맞추라지만, 박자 빼고는 피아노 소리는 들리지 않는걸? 피아노 반주에도 신경을 쓰려면 먼저 악보를 외워 연주할 정도로까지 연습을 해야 할 거고 또 바이올린에 붙인 테이프에 의존하려는 마음도 버려야지.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재밌어.

슈만의 「즐거운 농부」랑 고세크의 「가보트」는 연습이 부족해서 조금만 연주해 보고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만 들었다.

먼저 「즐거운 농부」에서는 슬러로 이어진 스타카토가 나온 다음 마디 8분음표 부분을 부드럽게 잘 연결시킬 것. 못갖춘마디를 포함해서 네 번째 마디에서, 시솔레시 부분에서는 1번 손가락을 계속 누르고 있을 것.

「가보트」에서는 8음분표 스타카토를 활을 너무 조금 쓰지 말고 적당히 써 주면서 너무 짧지 않게 연주할 것. 그리고 이어진 4분음표 3개 부분은 한 음씩 끊어지지 않게 잘 이어지게 연주할 것.

스즈키 1권이 끝나면 스즈키 2권과 함께 세프치크 활쓰기 1권이랑 호만 1권에 들어가기로 했다. 카이저는 잠시 뒤로 미루고. 대신 스즈키 2권은 좀 천천히 진도를 나갈 계획. 스즈키 4권에서 버벅거리지 않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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