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스즈키 1권.

오늘 레슨 받은 건 피치카토 연습과 아래 곡들이다. 13쪽 「봄바람」 위에 있는 악보를 갖고 피치카토와 아르코 연주를 레슨 받았다.

작은 별 변주곡 두 번째
봄바람
그 옛날에
알레그로
무궁동 가장조

「작은 별」 변주곡 두 번째는 스타카토인 음이 연속해서 세 개 있는 게 아니라 각각 하나의 음이라고 억지로 그렇게 생각을 해 가며 연습했더니, 된다. 손가락을 짚을 때 힘이 들어가면 활에도 힘이 들어가는 것처럼 생각이 바이올린 연주를 많이 지배하는 것 같다.

「그 옛날에」를 연주할 때 두 번째 줄 끝에 있는 2분음표 뒤에 있는 쉼표를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받았다. 이 곡의 피아노 반주가 8분음표로 된 데다가 연습한 것보다 훨씬 천천히 연주를 하는 바람에 헷갈렸다고나 할까. 그러니까 내겐 8분음표가 4분음표로 느껴진 거다. 빨리 연주하는 것도 힘들지만 천천히 연주하는 것도 힘들다. 아니, 제대로 연주하는 게 힘든 거겠지. 그리고 반주 없이 연주하다가 현란한(?) 반주와 함께 연주하는 것도 좀 힘들다.

「알레그로」를 연주할 때는 미 줄의 솔샾 음이 낮다는 지적을 받았다. 라를 짚은 손가락 옆에 아주 아주 바짝 붙여야 맞는 음이 나더라구. 바이올린은 음을 제대로 지적해주는 사람이 없으면 결국 틀린 소리가 귀에 익어 그게 맞다고 믿게 된다.

「무궁동 가장조」는 변주곡은 레슨 받지 않았다. 그냥 넘어가더라고.

참고로 스즈키 1권을 사기 전에 사람들이 무궁동, 무궁동 하길래 난 그게 무궁화랑 관련이 있는 노랜 줄 알았다. 그런데 전혀 관계가 없어. 이 노래 영어 제목이 Perpeptual Motion in A Major로 되어 있다. 끝없는 진행, 끝없는 연주, 뭐 그런 걸 무궁동이라고 번역을 한 거지.


(덧붙임)
알아보니 무궁동이라는 음악 용어가 있다. 기악곡 형식 중 하나라고 한다. 하지만 그런 용어가 있는 건 있는 거고 웃긴 건 웃긴 거지. 일본어를 그대로 번역한 건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뮤직홈 2013-10-07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뮤직홈 오케스트라에서 저렴하고 품질 높은 레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국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악기레슨만 배우는게 아니라 다 같이 함께 하는 오케스트라를 배울수 있는 절호의 기회!
지금당장 전화 주세요 1. 5 . 9 .9 - 7 . 0 .1 .7 www.musichome.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