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몰] 시타델 (정품 한글라이센스판)
FantasyFlightGames
평점 :
절판


(이 글은 영어판에 대한 글입니다. 한글판은 카드 글씨도 한글이고 어둠의 도시 카드까지 들어있어도 더 좋지요)

중세 유럽을 배경으로 자기 도시에 건축물을 잘 지어 도시를 발전시키는 내용입니다. 건축물을 짓는 데 금화가 필요하니 돈이 많이 필요하겠죠? 금화는 은행에서 받아오기도 하지만 도둑이 되어 남의 것을 훔쳐올 수도 있습니다. 또 자객이 되어 다른 사람을 한 명 죽이면 그 사람은 자기 차례를 잃게 되고, 용병이 되어 건축물을 부술 수도 있습니다.

한 라운드가 돌 때마다 각기 다른 직업을 가진 7명 (확장판까지 쓰면 8명) 중 하나를 고르게 되는데, 왕, 주교, 건축가, 도둑, 자객 등 직업에 따라 위에서 말한 것처럼 능력이 다르고 거기서 오는 재미가 무척 뛰어납니다. 사람을 좀 타는 부분은 있지만요.

단, 카드에 영어가 적혀 있는데 영어를 모르면 그 내용을 꼭 외워야 하는 게 몇 장 있고, 또 각 직업별로 특수 능력을 외워야 하는 점이 걸림돌입니다. 확장판까지 따지만 15가지 직업이 있으니 외우는 게 만만한 건 아니죠.

카드질은 그럭저럭 괜찮고, 예전에 나온 미국판은 금화가 종이였다는데 지금 여기서 파는 신판은 금화가 플라스틱이어서 좋네요. 금화가 종이든 플라스틱이든 재미와는 관계가 없는데 그래도 플라스틱이 보기에도 좋잖아요. 아참, 그리고 이걸 사면 과대포장이란 게 무엇인지 그 진수를 맞볼 수 있을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