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세자의 고백
이덕일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작가의 주장 가운데 설득력 없는 게 보여요. 특히 혜경궁 홍씨에 대한 주장은 별로 설득력이 없네요. 사도세자가 잘난 거랑 부부 사이가 좋고 나쁘고는 별개의 문제죠. 잘생기면 부부 사이가 좋은가요? 나 같으면 신경질 많고 바람 피고 딴데서 애까지 낳는 남편, 아내에게 물건 집어던져 얼굴에 상처를 만드는 남편은 싫겠다. 게다가 가난하긴 해도 명문가의 자손인 혜경궁 홍씨가, 비록 왕손이라도 궁녀였던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사도세자를 무시하는 맘이 없었을까요? 신분 사회였던 조선 시대에. 별로 둘 사이가 좋았을 것 같지는 않거든요.

게다가 당파 때문에 남편에게 등을 돌렸다는 건 이상해요. 사도세자에게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는 자연스레 세손 (훗날의 정조)에게까지 이어집니다. 전례를 봤을 때 사도세자가 폐서인이 되거나 죽거나 한다면 세손이 왕이 될 가능성은커녕 멀쩡히 살아남기도 힘들죠. 엄마로서 빈궁으로서 자기 친정의 당파를 위해 아들을 그렇게 희생시킬까요? 만약 그런 마음이었다면 혜경궁 홍씨는 바보였거나 아니면 아들도 포기할 만큼 냉혈한이었던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친정의 당파를 따라 남편에게 등을 돌렸다는 주장은 도무지 납득할 수 없습니다. 도대체 누가, 뒤주에 아들을 가둬 죽일 거라고 상상이나 했겠냐구요. 아무리 그래도 사도세자가 그때 그런 식으로 죽을 거라고, 혜경궁 홍씨가 생각했겠냐구요.





(아래는 몇 해 전에 포노그래프에 쓴 글입니다. 따라서 시각이 몇 해 전의 시각입니다.)

지금까지 사극을 보면 대체로 사도세자가 죽은 까닭은, 영조가 성격 이상하고 사도세자가 정신병이 있다는 거지요. 차츰 사도세자의 정치적 견해 때문에 죽었다는 내용도 나오긴 하지만. 사도세자의 아내였던 혜경궁 홍씨가 쓴 한중록에서도 영조는 성격 이상하고 자식들을 편애했고 사도세자에게 미친 기운이 있었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간단히 말해 이 책은 그렇지 않다는 걸 말하고 있습니다. 사도세자는 정치적 음모로 죽었다는 거지요.

그런데 제가 보기엔 둘 다 맞지 않나 싶어요. 아무리 정치적 음모가 있었다 해도 세자를 뒤주에 가둬 죽이는 게 평범한 일은 아니고, 아무리 미쳤다고 해도 단지 그 이유 하나로 세자를 죽이진 않을 테니까요.

혜경궁 홍씨가 자신의 가문을 변호하기 위해 한중록의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면, 이 책은 사도세자를 위한 변명으로 보입니다. 서로 자기 주장만 한 달까. 의도했든 아니든 혜경궁 홍씨가 한중록에 자기 감정을 많이 드러냈듯이, 이 책에서도 글쓴이가 어쩔 수 없이 편파적으로 보이는 감정을 드러내고 있거든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들이 사도세자에게 유리한 쪽으로 해석되는 걸 보면 말이죠. 사도세자를 둘러싼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 하는 것을 떠나, 수백 년을 넘어 자신을 위해 변명해주는 책이 나오는 걸 보면 사도세자는 그래도 복이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