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강상진.김재홍.이창우 옮김 / 길(도서출판)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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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마코스 윤리학》은 고전 그리스 문명이 지닌 도덕적 세계관의 정점을 보여 주는 저작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인 선과 행복의 문제를 궁구하며, 나아가 인간사회의 핵심문제인 정의, 평등, 덕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있다.

 

그의 아들 니코마코스에게 주는 윤리학으로 전해지고 있는 이 책은 소피스트들의 등장이 가져온 도덕적 혼란을 넘어서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1권에서 윤리학의 기본 관심사가 인간 삶의 행복이라고 지적함으로써 윤리학적 사유의 한 전통을 명확히 그려놓았다. 이 전통에 따르면 윤리학적 사유의 기본 관심사는 “어떤 삶이 좋은 삶, 즉 행복한 삶인가”이다. 니코마코스 윤리학 1권부터 10권까지의 전 텍스트에 개진되고 있는 숱한 세부적 문제들과 관련 논변들은 모두 이 기본 관심사로 모아지고 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모든 의도된 행위는 어떤 목적을 지향하며, 더 이상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최종 목적지에 도달한다. 이것이 다름 아닌 인생의 가장 좋은 것 최고선이자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eudaimonia)이다. 그렇다면 행복은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그 대답을 ‘탁월성(아레테arete, 덕)’에서 찾는다.

 

탁월성은 지적 탁월성과 성격적 탁월성으로 구분된다. 성격적 탁월성은 습관의 결과로 생겨난다. 우리가 탁월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여러 기예들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먼저 발휘함으로써 얻게 된다. 탁월성은 감정이나 능력이 아니라, 영혼의 상태이다. 그것은 즐거움과 고통과 관련하여 최상의 것을 행하는 상태 즉,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즐거움이 따르든 고통이 따르든 관계없이 가장 바람직한 것을 선택하는 칭찬받을 만한 영혼의 상태이다. 이처럼 탁월성은 선택과 관련되는 상태로서, 우리로 하여금 상대적인 중용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탁월성은 교육으로 습득되고 스스로 노력함으로써 완전해지며, 중용을 겨냥해 나간다. 중용(mesotes)은 단순한 산술적인 중간이 아니라 최적의 상황을 찾아나가는 ‘탁월한’ 행위이다. 그래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한 복합적 균형이기 때문에 가치의 최절정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탁월성을 보여주는 중용의 예시들을 하나하나 검토해 나가며, 이러한 탁월성의 덕목들을 습관을 통해 가다듬고 그것을 이성적 실천을 통해 발휘할 때 가장 좋은 삶을 살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행복이라고 말한다. 결국 행복의 획득은 오랜 세월에 걸친 일관된 도덕적 훈련과 습관에서 비롯된다. 한 사람의 행위가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그가 생활의 질곡 속에서 습관적으로 중용을 모색해 나가는 훈련을 쌓지 않는 한, 그 사람을 행복한 사람이라고 단정할 수가 없다. 그가 말하는 성격적 탁월함은 실천적 지혜, 실제적 행위와 연결될 때 비로소 완성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활동하던 시대의 그리스는 사회질서가 붕괴하고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던 시기이다. 그는 인간존재의 질문을 사회적 차원과 연계해 논의하고, 아울러 인간 본성의 문제, 도덕의 문제와 같은 형이상학적 차원의 질문을 구체적인 실천적 지혜와 연결해 설명함으로써 사회적 혼란기를 극복할 윤리적 틀을 제공하고자 했다.

 

좋은 삶은 행복한 삶이다. 행복과 좋은 삶은 우리가 덕성과 윤리를 실천할 때 얻어질 수 있다. 정치는 우리가 덕성을 갖출 수 있게끔 교육과 제도를 가꾸어 나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정치를 통하여 윤리적인 사람이 되며 나아가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요컨대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최고선, 행복이란 가장 인간다운 것 즉 이성에 따라 실천하는 삶인 것이다. 이렇게 아리스토텔레스는 폴리스의 시민에 의한 정치와 윤리의 결합으로까지 나아간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철학은 크게 윤리학과 정치철학으로 구분되며 이런 학문들의 근본 목표는 ‘인간적인 행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리스의 실천철학은 도덕이 아닌 윤리의 형태를 띤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도덕이 마땅히 따라야 할 초월적인 규준을 상정하는 사유라면, 윤리는 현실적인 인간들의 좋은 관계 맺음을 추구하는 사유이다).

 

흔히 그리스 철학의 출발점을 자연철학으로 보거니와, 허무의 시대를 배경으로 탄생한 그리스 철학은 퓌지스(physis; 자연의 근원, 이법)의 탐구를 통하여 정치적 고통과 심리적 고뇌를 극복하려는 과정에서 세계 전체를 사유하게 되고, 마침내 서구철학의 근간을 이루게 된다. 그 근저에 물리학과 생명과학 양자에 걸쳐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한 아리스텔레스의 학문이 자리 잡고 있음은 물론이겠다.

 

다시 한 번 묻거니와, 이 가을에 나는 안녕하며 여러분들 모두 행복하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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