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천구이디,우춘타오, 중국 농민 르포(, 2004/2014)

내가 읽기는 부담스러웠다. 12억 인구가 살고 있는 중국의 농민문제라. 게다가 책이 출간되자 마자 금서가 되었으니 도대체 어떤 내용이길래 그럴까 궁금했다. 내가 알게 된 것은 중국의 문제는 전세계가 고민하는 문제가 되었다는 것, 그중 농민 문제를 다루었다는 것은 다시 말해 전세계 7분의 1의 식량문제와 연결되어 있다는 그 크기였다. 때문에 중국 정부가 이 책을 금서로 취급한 것 또한 해외토픽 정도가 아니라 전세계 언론이 다뤄야 하는 식량 공급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 나는 그 사이즈를 체감한 정도로 중국 농민 문제를 덮기로 했다. 솔직히 중국의 농업 정책까지 사고한다는 게 너무 어려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