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디파 아나파라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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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주인공 자이를 비롯한 아홉 살 남짓의 아이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 사실만 보고 처음엔 적당히 현실을 각색한 동화풍의 이야기가 아닐까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어쩌면 아이들을 위해 쓰여진 이야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함께. 저 분홍분홍하고 샤방샤방한 표지만 봐도 그렇지 않은가. 그러나 정작 몇장을 넘기자마자 내가 생각했던 것들은 착각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동화 같은 제목과 표지에 그렇지 않은 내용이랄까.  

 

다른 나라, 이를테면 미국이나 중국이라고 하면 그 나라에 대해 아는(혹은 적어도 안다고 생각하고 있는) 배경지식을 한무더기 풀어놓을 수 있었을텐데 정작 인도에 대해 아는 내용은 거의 없다시피 했다. 그나마 안다고 할 수 있는 것조차 세계 2위의 인구수, 신분제(카스트제도)가 아직 남아다는 점, 해외토픽에서 봤던 기사 몇줄, '걸어서 세계 속으로' 같은 여행 프로에 나오는 단편적인 풍경이 전부다. 특히나 인도의 빈민가에 대한 지식은 전무하다시피 하다.

 

인도는 세계 2위의 인구수를 가진 나라인 동시에 빈부격차가 매우 극심한 나라이기도 하다. 아홉 살 소년 자이가 사는 곳 역시 그러한 인도의 빈민촌 중 하나이다. 대기오염이 심해 항상 스모그가 자욱하고 낡고 지저분한 집들이 다닥다닥 붙은 곳. 쓰레기장과 장벽을 사이에 두고 부유층들이 사는 호화로운 고층빌딩들과 맞닿은 곳. 먹을만한 것을 찾기 위해 쓰레기통을 뒤지는가 하면, 집에 화장실이 없어 공중화장실까지 가서 줄을 서야 하는 등의 모습이 생경스러우면서도 안쓰러웠다. 

 

마을에서 아이들이 연쇄적으로 실종되기 시작했다. 단순가출이라 치부하기에는 그 수가 너무 많다. 누가 일부로 아이들을 납치해가기라도 한 것일까? 그렇다면 어떠한 목적으로? 그러나 정작 아무도 실종된 아이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동네주민들은 물론이요 수사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할 경찰들이나 언론마저 이 사건에 대해 관심을 뗀지 오래이다. 이 실종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촌장과 사건을 뒷전이요 이를 핑계로 뇌물을 바라는 부패한 경찰들, 이 참혹하다 못해 화나는 현실이 다만 소설 속의 이야기일까? 어떠한 대상이나 국가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싶지는 않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자꾸 그런 생각이 들게 된다. 

 

그러는 와중에조차 실종되는 아이들은 점점 늘어만 간다. 더구다나 실종된 아이들 중에서는 자이의 친구들도 속해 있었다. 이에 보다못한 우리의 주인공 자이가 탐정을 자처하고 나선다. 셜록 홈즈에게는 왓슨 박사가 있다면 자이에게는 수사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훌륭한 조수들 아니 두 친구 파리(9살,여)와 파리즈(9살,남)가 있다. 이 사건을 해결하고자 친구들과 함께 수사단을 꾸린 자이, 이름하여 '보라선 정령 순찰대'이다. 하지만 막 개셜된 이 탐정단의 앞날의 밝고 희망차지는 않다.

 

내가 바하두르를 찾아내면, 사람들은 이런 어리석은 말싸움을 하지 않을 거다. 그 대신 지구상에서 가장 위대한 탐정인 나, 자이에 대해 이야기하느라 바쁠 것이다. (p.77)

 

실종된 친구들을 찾기위해 엄마의 비상금을 훔쳐서 값비싼 보라선 열차를 타러 가는가하면, 또 자신이 훔친 그 비상금을 다시 돌려놓기 위해 자이가 유령시장 내에 있는 찻집 종업원으로 취업하는 등 수사 와중에도 우여곡절도 많았다. 반면 찻집 종업원으로 취업한 것이 뜻밖의 잠입수사가 되는가하면, 예상치못한 곳에서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나오는 등 일이 술술 풀린 적도 있었다. 자신의 친구들을 비롯한 실종된 아이들을 찾아나선 자이의 용기있는 행동은 과연 결실을 맺을 수 있을까? 부디 이 소설이 여타의 어린이 수사물처럼 꿈과 낭만이 넘치는 어린이탐정단이 아니라 인도 빈민가의 현실을 리얼리티하게 담은 하이퍼 리얼리즘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시길.

 

"정령?"
"파이즈는 알라신이 정령을 만들었대요.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이 있는 것처럼 좋은 정령, 나쁜 정령이 있대요. 나쁜 정령이 바하두르를 납치했을지도 모른대요."
(p.59)

 

넝마주이 아이들을 돕는 멘탈의 정령, 여자아이들을 도와주는 사거리의 여왕 등 정령들이 주로 바쁜 신을 대신하여 아이들을 지켜주는 선량한 존재로 묘사된다. 그렇지만 물론 반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나쁜 정령도 어딘가에는 존재하겠지? 나쁜 정령이 친구들을 납치해갔다고 믿는 자이즈의 생각이 순수하고 그 또래의 아이다운면서도 이들이 마주친 현실이 참담함에 다시끔 한숨짓게 된다.


"궁극적으로 《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은 그 아이들에 관한, 오직 그 아이들만을 위한 이야기다. 나는 그 아이들이 통계수치로 전락할 수 있다는 생각에 맞서기 위해서 이 소설을 썼다. 숫자 뒤에 숨겨진 그 아이들의 얼굴을 기억하기 위해서 이 책을 썼다." (작가의 말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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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의 시간 스토리콜렉터 94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전은경 옮김 / 북로드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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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넬레 노이하우스의 신작을 만나게 되었다. 근사한 표지가 반겨주는 이 책은《여름을 삼킨 소녀》와《끝나지 않은 여름》에 이어 셰리든 그랜트 3부작의 마지막을 장식할《폭풍의 시간》이다. 사랑받지 못했기에 사랑을 갈구한다고 해야할까? 셰리든은 한때 짝사랑했던 니컬러스 워커, 조던 블라이스톤을 포함하여 호레이쇼 버넷, 크리스토퍼 핀치 등 수많은 남자들과 사랑에 빠져들었지만 항상 그 끝은 좋지 않았다.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남자의 사랑을 갈구하며, 비슷한 실수를 반복하는 셰리든의 그러한 모습은 잘 이해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셰리든이 겪어야만 했던 일련의 시련들을 따라가다보면 조금은 그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끝나지 않은 여름》에서는 막내오빠 에스다 그랜트의 소행으로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지자 셰리든은 양엄마인 레이켈 그랜트와 방송으로 인해 오히려 가해자이자 악녀 혹은 매춘부로 몰리기도 했다. 모든 진실이 밝혀진 뒤에도 그 사건은 셰리든의 뒤를 항상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이제 셰리든은 반항심 넘치는 열여섯살 소녀에서 스물한살 셰리든으로 자라났다. 

 

자신을 괴롭히는 과거의 사건들에서 도망쳐 새로운 곳에서 약혼자 폴 서튼과 함께 새 출발을 하려는 셰리든. 이 결과가 ‘셰이든의 바램대로 더 이상 떠돌아다니지 않고, 어디 한 곳에 정착해서 안정되고 행복한 삶을 누렸다’라는 식의 해피엔딩으로만 끝났으면 좋았으련만. 하지만 흑역사와 잊고 싶은 과거는 쉽게 잊혀지지 않는 법이라고 했던가. 나 역시 본인도 잊고 있었던, 아니 적어도 잊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과거의 일들이 아는 사람의 입을 통해 불쑥 들춰지는 바람에 속으로 당황했던 경험이 있다. 아닐까 다를까 셰리든의 과거 역시 그녀를 얌전히 내버려두지 않았다. 한때 진실한 사랑이라 믿었던 옛애인 이던 뒤부아는 셰리든을 이용하고 끝내 배신한 것도 모잘라, 이제는 심지어 셰리든을 직접 납치하러 시도하기까지 한다. 셰리든은 우여곡절 끝에 간신히 이던에게서 도망치는데 성공하지만, 그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자신의 과거를 무조건 숨기는데 전전긍긍했던 셰리든은 이제는 오히려 그 과거들을 자신의 입으로 밝혀야할 상황에 처한다. “난 당신이 여기서 행복하지 않다는 걸 느끼고 있어. 당신이 믿는 사람들에게 돌아가. 나는 그것에 적합하지 않아. 그러니 이렇게 조언하고 싶어. 집으로 돌아가. 당신 사람들에게로. 이게 향수병을 치료할 유일한 약이야.” (57p) 자신과 다른 타인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더군다다 자라나고 겪어온 환경이 다르다면 더더욱 그렇것이다. 안정된 가정에서 자라나 의사로써 탄탄대로를 걷고있는 폴이 셰리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다름은 온전히 인정하고, 오히려 셰리든의 행복을 위해 그녀를 놓아주는 폴이 멋있게 느껴졌다. 초반에 잠시 오해했던 것도 미안해지네.

 

셰리든은 5년 전 자신이 그렇게 떠나왔던 고향, 즉 네프레스카로 다시 돌아온다. 타인에게 의지하며 사랑받기를 갈구했던 유약한 소녀는 이제 자신을 괴롭히는 암울한 과거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신의 길을 나아가려 한다. 더이상 다른 누군가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삶이 아니라, 스스로가 선택한 삶을 살아가기로 결심한 것이다. 셰이든은 한때의 꿈이었으나, 이제는 놓아버린지 오래인 음악 활동도 다시 시작한다. 그러던 중 운좋게 그녀의 재능을 알아본 한 음반 회사에서 러브콜이 날아왔고, 이대로 셰리든의 인생도 활짝 펴는 듯 했다. 셰리든은 자신의 오랜 바램을 이룰 수 있을까? 어쩌면 셰리든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될 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가수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셰리든을 응원해주고 싶다.

 

“건강한 의심은 언제나 중요하지. 하지만 네가 아무도 믿지 못한다거나 누구든 곧장 나쁜 짓을 할 거라고 의심해서는 안돼.”

“그걸 어떻게 구분하죠?”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을 알아보는 눈이 생기지. 자기 느낌에 귀를 기울여야 해.” (8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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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부러진 계단 스토리콜렉터 93
딘 쿤츠 지음, 유소영 옮김 / 북로드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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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히지 마라, 주사를 맞으면 죽음보다 더한 짓을 당할지도…."

딘 쿤츠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살인 예언자》시리즈를 통해서였다. 죽은 자들의 영혼을 보는 것은 물론 앞으로 일어날 살인을 예지할 수 있다는 능력을 가진 주인공 오드 토머스, 지금은 식상하게 느껴질 정도로 흔해진 설정이지만 이 책을 읽을 당시만 해도 참신한 소재라며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후로《살인의 기술》,《벨로시티》,《남편》등 딘 쿤츠의 다른 작품들도 접해봤지만, 지금까지도《살인 예언자》시리즈가 제일 감명깊게 남아있다. 한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멀리하다 딘 쿤츠의 저서《구부러진 계단》을 보게 되었다.《구부러진 계단》은 알고보니《사일런트 코너》,《위스퍼링룸》, 마지막으로 이 책《구부러진 계단》순으로 이어지는 제인 호크 시리즈의 3부에 해당하는 내용이었다. 앞에 나온 시리즈들도 접했으면 하는 작은 아쉬움도 있지만 다행히 앞 내용을 읽지 않아도 전반적인 내용의 이해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한때 최고라 불리는 FBI 요원이었으나 누명을 쓰고 일급 수배자 신세로 전락한 여자, 주인공 제인 호크에 대한 설명이기도 하다. 남편의 갑작스러운 자살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홀로 조사를 이어오던 제인은 그 사건에 일명 높은 인물들까지 관계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FBI 요원으로써의 뛰어난 능력도 세계정세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엄청난 권력 앞에서는 쉽게 통하지 않았다. 아닐까 다를까 본인은 물론 본인의 아들까지 협박을 받게 되었지만, 일급 수배자가 되어 쫓겨나니는 지금까지도 제인은 여전히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설 전반부에는 주인공 제인 호크와 소설가 쌍둥이남매의 입장이 번갈아 나온다.

타누자 슈클라와 산자이 슈클라 쌍둥이남매는 촉망받는 인기소설가이다. 그러던 어느날 그들의 집에 수상한 남자들이 무단으로 침입한다. 그들에게 이상한 액체를 주입하려 시도하는 괴한에게서 가까스로 벗어나 도망치는 슈클라 남매, 그들을 쫓는 괴한의 진짜 목적은 무엇일까? 한편 제인의 기나긴 추적극 끝에 모든 일을 배후에서 조종한 권력집단, 그중에서도 가장 중심에 있는 비밀조직 테크노 아르카디언의 실체가 점점 밝혀진다. 나노기술로 뇌파를 조종해 인류를 모두 자신들의 통제 하에 두려는 것이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이자 앞으로 만들어나가려는 세상이다. 주사로 사고를 통제한다니 처음엔 허무맹랑하게 느껴졌지만, 읽다보면 제법 근미래엔 있을 법한 일로 느껴진다.

"똑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무균실 속에서 살아가는 체제순응론자들이에요. 상식과 보통 사람들을 경멸하죠." (343p)

기술의 발전은 한편으로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CCTV, SNS, 위치기반시스템 같은 것을 보아도 평소 편리함을 가져다주다가도 악용되면 개인정보 침해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요새는 그조차도 넘어서 스마트폰 하나로 대부분의 일과를 처리할 수 있는 일명 사물인터넷의 사례가 도래하고 있다. 그에 따라 요구되는 개인정보들 역시 점점 늘어가고 있다. 편리함을 이유로 너무 많은 개인정보를 알게 모르게 오픈하고 있다는 것은 내 개인적인 우려에 불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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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하우스 - 드론 택배 제국의 비밀 스토리콜렉터 92
롭 하트 지음, 전행선 옮김 / 북로드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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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한 물건을 한 시간 내에 문 앞으로 배송해드립니다!”

 

인터넷홈쇼핑 광고를 연상시키는 이 문구는 다름아닌 롭 하트의 저서「웨어하우스」의 소개글이다. 드론 택배, 사물인터넷 등 과거 공상과학 속에서나 등장할 법한 일이 오늘날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요즘, 당일배송은 당연한 일이 된지 오래다. 이 책의 배경이자 최첨단 드론의 도입으로 주문한지 몇 시간만에 필요한 장소로까지 배달이 완료되는 당일배송이 현실화된 기업 ‘클라우드’. 지구 온난화, 대량 총기 사건, 기타 흉악범죄들로 삶이 황폐화된 사람들에게 ‘클라우드’는 단순한 글로벌 기업을 넘어서 삶의 전반을 책임지는 역활로까지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목인 웨어하우스(warehouse)는 영어로 창고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제목의 의미가 단순히 물건을 보관하는 창고를 뜻하는 것은 아닐 터, 과연 제목인 웨어하우스는 무엇을 뜻하는 표현일까?

 

이 책에서는 온라인 유통 기업 클라우드의 설립자 깁슨, 의뢰를 받고 클라우드의 비밀 정보를 빼내기 위해 잠입한 산업스파이 지니아, 한때 한 회사의 CEO였으나 사업이 망하면서 생계를 위해 클라우드에 지원하게 된 팩스턴, 이 세 사람의 입장이 교차되어 전개된다. 실업자를 위해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냈고, 환경 보호를 위해 녹색 에너지 정책을 실천했으며, 직원 복지와 적성에 따른 업무 배치까지 효율적으로 고려된 꿈의 직장. 그것이 바로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클라우드의 모습이다. 하지만 이 화려한 성과 속에 숨은 클라우드의 진짜 실상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지금은 그다지 힘들어 보이지 않겠지만, 일단 일을 시작하면, 이게 당신의 업무 진행 상황을 추적해갈 거예요. 녹색 선은 당신이 등급을 유지하고 있음을 의미해요. 뒤처지면 노란색으로 떨어질 겁니다. 빨간색은 등급 순위가 급락한 걸 의미해요. 그러니 빨간색까지 떨어지지는 말아요.” (106p)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클라우드에 입사한 팩스턴과 지니아. 하지만 그들이 회사 내에서 마주친 현실은 세상에 알려진 바와는 정반대였다. 직종별로 다른 폴로셔츠를 입는 것부터 시작해서, 철저하게 등급제가 나뉘어져 있어 상위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가혹한 노동에 시달리는 것은 당연시되었고, 게다가 손목에 찬 클라우드밴드로 일터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일거일투족을 일일히 감시당하고 있던 것이다. 이 상황에서 주인공들은 각자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뉴스에 종종 등장하는 어쩌면 이미 일어나고 있는 현실일지도 모르는 일들. 처음엔 기업첩보를 다룬 단순한 SF 스릴러로 생각했으나 읽다보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일, 아파트, 취미, 안전…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이 있는 미래 기업 클라우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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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사이드 클럽 스토리콜렉터 83
레이철 헹 지음, 김은영 옮김 / 북로드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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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종이책을 접했습니다. 요즘 전자책에 푹 빠져 살았기에 종이책을 접한 것을 정말 오랜만이지요. 북로드의 스토리 콜렉터 시리즈로 출간된 레이첼 헹의 신작《수이사이드 클럽》이 그 책입니다. 축복받은 유전자들의 반란이라는 부제를 안고 있는 책, "내겐 영원한 삶을 포기할 권리가 있다!"라는 글이 충격을 안겨 주네요. 영원히 살기를 바랬던 진시황이 이 책을 봤다면 어떤 생각이 들었을지 궁금해지네요. 2019년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83세로 나와 있네요. 그런데 책속의 인간 수명은 300세라니 이것을 축복이라 말해도 될까요? 이제 백년도 못사는 인생이란 말은 쓰지 못할듯 싶어요.

 

의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기대 수명은 나날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되었지요. 부모님이 물려주신 신체로 길게 산다면 더 좋겠지만 기계도 어느 정도 쓰면 낡아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데 하물며 생명체는 더 말할 나위 없겠죠. 인공장기로 교체해가며 산다면 100년을 산다는 것도 가능하단 생각이 들긴해요. '수이사이드 클럽'은 100세 생일 파티를 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것과 100살이 된 어떤 남자가 스스로 삶을 종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삶을 연장해 가는 것이 선택이라면 죽음 또한 선택이라는 말이 되겠죠. 지금 시대(2020년)도 100세를 넘기는 분들을 드물지 않게 만나 볼수 있습니다.

 

뛰어난 유전자를 물려받아 '라이퍼'로 정해진 사람, 누구나 다 라이퍼가 되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주인공 레아 기리노의 오빠 새뮤얼 기리노가 레아보다 40년 먼저 태어났지만 비라이퍼(수명 비연장자)로 분류되어 노화와 질병을 겪다 일찍 삶을 마감했다는 것을 보면 말이죠. 이것이 우리가 아는 자연스런 삶인데 ​라이퍼와 비라이퍼의 차이점은 뭘까요? 라이퍼로 선택된다 해도 현재로선 그런 삶을 살고 싶지는 않네요. 피를 교체하고 장기를 교환하며 피부를 인공적으로 이식해 젊고 건강하게 살아간다? 레아 기리노는 100세의 나이에 자손들을 앞에두고 죽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 젊은 육체를 가지고 연인을 둔 삶을 살아가죠.

 

우리나라는 출생률이 낮아지며 노인이 더 많은 고령사회로 들어 갔으며 현재대로 나간다면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가 된다고 합니다. 지금대로라면《수이사이드 클럽》​속의 생명연장이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예전에는 단순히 재미로 읽던 책이지만 갈수록 소설 속의 내용을 닮아가는 현실이 무섭게 느껴집니다. '수이사이드 클럽'은 영원한 삶을 지양하는 정부에 맞선 사람들의 '자살모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레아 기리노는 가벼운 교통사고를 당한 후 정부의 감시명단에 오르게 되면서 '수이사이드 클럽'에 대해 알게 되지요. 88년 전 사라진 아버지를 다시 만나고 어떤 길을 선택하게 될런지 알게 하는 것은 책을 읽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둘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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