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 - 푸시킨에서 카잔차키스, 레핀에서 샤갈까지
서정 지음 / 모요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트 인문학 여행 파리>, <아트 인문학 여행 이탈리아> 책을 읽은 이후 종종 유럽 지역을 걸어다니며 그곳에서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예술가의 발자취를 따라걷는 이야기에 큰 관심이 있었다. 어렵기만 했던 '인문학'이 아니라 '에세이' 형식으로 쓰여진 책들은 읽는 즐거움과 배우는 즐거움이 있었다.


 이번에 알라딘 신간 평가단을 통해서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 책도 그런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유럽의 변경을 걸어본 작가의 시점을 통해서 그곳의 풍경, 그곳에 있는 어느 예술가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예술과 그 속에 있는 가치 그 이상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솔직한 심정으로 나는 실망했다.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는 독자를 생각해서 썼다고 말하기 보다 작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썼다는 느낌이 강했다. 책을 읽으면서 어느 장소로 이동하는 이야기와 교차하는 지점에서 읽을 거리가 있기는 했지만, 와 닿지 않았다.


 아마 이것은 내가 저자가 소개한 예술가들의 이름을 거짓 모르고,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유럽 지역의 이름이라서 연결점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이상으로 작가는 독자를 이야기에 끌어들이는 형식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서술한 탓에 더욱 책을 읽는 재미가 없었다.


 마치 함께 여행하면서 어떤 배경은 빼놓은 채로 '그 작가가 어땠을까' 말하며 혼자 감동하고, 혼자 해석하며 전혀 소통이 되지 않는 가이드 같았다. 설명서라고 말하기에 주관적인 의견이 많지만, 설명서라고 말하지 않기에 이 글은 지나치게 딱딱하고 건조한 부분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 나의 개인적인 의견이다.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 책을 읽으면서 그나마 조금 흥미를 가지고 읽은 부분은 러시아의 작가 톨스토이의 이야기가 있던 부분, 현재 피아노를 배우면서 조금씩 연주하고 있는 쇼팽의 이야기를 다룬 부분이었다.


 역시 사람은 어렵게 느껴지는 이야기는 개인적인 접점이 없는 이상은 흥미를 가지기 쉽지 않은 것 같다. 이번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를 읽으면서 나는 그것을 느꼈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저곳 쇼팽 박물관을 방문해보고 싶다. 이번 책 읽기는 이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4-27 00: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kuru 2016-04-27 06:53   좋아요 0 | URL
강의는 7교시부터인데, 제가 그날 1교시부터 6교시까지 내내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ㅠㅠ
혹시 일찍 마치거나 한다면, 꼭 연락드리겠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