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재테크 - 개정판, 인기 재테크 블로거 요니나의
김나연 (요니나) 지음 / 조선앤북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대학생이 된다는 것은 단순히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진학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잘못을 하게 되면 더 강한 처벌을 받는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대학교로 진학한다. 대학교에서 스스로 강의 시간표를 짜고, 등록금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용돈을 관리하는 일을 하게 된다.


 돈. 우리는 어릴 때부터 상당히 '애가 벌써 돈을 밝히고 그래!?'라는 잔소리를 들으면서 돈에 대해 배우는 것을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대학생이 되면, 스스로 자신의 돈을 관리할 줄 알아야 한다.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스스로 조금 더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통해 돈을 모으는 경험이 필요하다.


 20대로 한 걸음 올라선 대학생 때도 10대와 마찬가지로 무분별하게 소비를 하게 되면, 우리는 절대 앞으로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돈 관리를 할 수 없게 된다. 대학생이 무슨 돈이 얼마나 있으면 돈 관리를 하느냐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작은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이 '돈 관리'의 기본이다.


 우리는 이런 돈 관리를 재테크라고 말한다. 아마 '재테크'라는 단어를 통해서 통장 쪼개기, 체크카드 활용하기, 적금 들기 등 다양한 말을 들어보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모든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대학생 때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재테크이기도 하다.


 <대학생 재테크>는 말 그대로 갓 대학 새내기가 된 대학생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재테크 상식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과거 2013년에 이 책을 처음 읽었는데, 개정판이 나와서 다음 3월 대학 복학을 앞두고 다시 한 번 읽어보게 되었다. 역시 대학에 다니게 되면, 돈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2013년에는 어렵거다 따분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더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또한, 며칠 전에 우연히 내가 이용하는 기업은행의 한 체크카드가 일정 금액을 넘어가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역시 모르는 부분은 이렇게 계기가 있어야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나는 아직 20대이고, 대학생이지만, 나이는 20대 중후반이다. 휴학이 길어서 아직도 졸업을 하려면 올해를 포함해 3년을 더 다녀야 하는데, 30대의 나이로 사회 첫 발을 내딛는 일은 무척이나 어렵다. 만약 그 상태에서 돈을 모으는 법도, 관리하는 법도 모른다면 얼마나 백지 상태일까!?


 그래서 돈 관리를 배우는 일은 중요했다. <대학생 재테크>를 읽어보면,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는 실수를 피하기 위한 방법을 비롯하여 지금 20대에만 누릴 수 있는 20대 통장과 다양한 혜택을 활용하는 법도 읽어볼 수 있다. 올 2016년의 본격적인 돈 관리 시작은 이 책과 함께 해도 괜찮을 정도다.


 버는 돈이 적다고 하여, 수중에서 관리하는 돈이 적다고 하여 '재테크는 나와 상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우리는 그럴수록 더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나의 낭비를 막고, 돈을 모을 수 있는 지식과 실천이 필요하다. <대학생 재테크>는 딱 초보자에게 그런 부분에서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지난 3년 전에 <대학생 재테크>를 읽은 이후에 등록금을 장기 목표로 하여 적금을 모은 끝에, 다음 달에 만기를 앞두고 있다. 생각보다 등록금 제출 기간이 짧아 어머니께 적금을 타면 돈을 드리기로 하고 잠시 부탁을 드릴 수밖에 없었던 것은 에러이지만, 등록금을 스스로 마련한 건 기분 좋은 일이다.


 그리고 이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단기로 2학기 등록금을 바라보고, 장기로 3학년 등록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득은 계속 줄어들고, 지출은 늘어나는 상태이지만, 그렇다고 다 손에서 놓아버리면 정말 엉망이 될 수 있어 이런 때일수록 철저하게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상태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대학생 재테크>를 통해서 지금 20대인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디를 어떻게 신경써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너무 쉬운 부분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이라 열심히 실천했다. 가계부도 3년이 넘도록 꾸준히 써오고 있고, 돈도 낭비를 최대한 절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아직 돈 관리와 재테크에 낯선 20대와 대학생, 혹은 사회 초년생에게 <대학생 재테크> 도서를 추천해주고 싶다. 분명히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재테크는 어렵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르는 게 있다면 검색창에 '요니나'를 검색하면 저자의 블로그도 볼 수 있으니 블로그에 들어가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다. 저자가 운영하는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서 책에는 미처 실리지 못한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