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멈출 수 없다 - 여성의 삶이 달라져야 세상이 바뀐다
멜린다 게이츠 지음, 강혜정 옮김 / 부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빈곤 국가 여성들의 삶은 이런 모습일 수밖에 없을까?"

빌 게이츠의 아내인 멜린다 게이츠. 그녀가 세상에 던진 의문은 내내 내 마음을 무겁해 만들었다.

지구 어딘가에 살고 있는 여성들의 삶은 상상을 초월했다.

삶 자체가 고통인 그녀들의 이야기에 울컥 치밀어 오르는 감정을 억누르기 힘들었다.

전 세계적으로 페미니즘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면서 여성 인권에 대한 주제가 자주 등장한다.

남성과 여성으로 나누지 말고 동등한 인격체로서 동등한 기회를 부여받을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빈곤한 나라에 살고 있는 여성들은 당연한 권리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다.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현실을 적나라하게 마주하게 되니 아무런 말도 할 수 없었다.

멜린다 게이츠는 불평등과 빈곤이 난무하는 현실을 해결할 수 있는 건 피임약이라고 말한다.

처음엔 그저 어리둥절했다. 부부 사이의 은밀한 계획인 가족계획에 왜 타인이 개입해야 할까.

그러한 의심은 이 책을 읽는 동안 단숨에 해결되었다.

멜린다는 영아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를 방문할 때마다 피임약을 간절히 필요로 하는 수많은 여성을 만났다.

아이를 낳고 기르는 간격을 조절함으로써 여성들이 자신들의 몸을 돌보고

자녀에게 제대로 된 보살핌을 주게 되고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끝이 보이지 않았던 빈곤의 세계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여성이 직면한 많은 문제들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가족계획, 여자아이 교육, 조혼, 성 노동자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여성의 권한이 강화되면 인류는 번영한다는 진실을 실천하려는 그녀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이러한 자선 사업을 벌이는 멜린다 본인도 여자라는 이유로 세상의 벽을 경험해야 했다.

가정에서도, 일에서도 혼자서 고군분투하며 외로움과 자아의 위기를 견뎌야만 했다.

겉으로 보기엔 세계 최고의 부자의 아내로서 편안한 삶을 누렸을 것 같았지만

보편적인 여성들이 겪는 박탈감을 그녀 또한 느꼈다는 점에서 깊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평등한 부부 관계를 확립하고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끔찍한 전통을 중단시키려는

멜린다의 시도는 이제 전 세계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다.

평등한 세계로 변화시키기 위한 그녀의 노력이 계속 이어지길 희망해본다.


페미니스트가 된다는 것은 모든 여성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고, 스스로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하며, 여성과 남성 모두가 여전히 여성을 억누르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편견을 없애기 위해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는 일이다.

22 페이지

수백만 명의 아이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죽어 가는데, 그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 소식을 들을 수조차 없다는 것. 세계 보건 분야 사업을 시작한 것이 바로 그때였다.

33 페이지

여성이 자신의 재능과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들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고, 그로 인해 모두의 삶이 나아진다.

47 페이지

인류 최고의 목표는 평등이 아니라 연결이어야 한다.

381 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