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3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속되는 바이러스와의 싸움과 불안한 경제 위기 속에서 언젠가부터 트렌드를 잊고 살았다.

그저 하루하루 살아갈 뿐 세상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소비 성향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관심 밖의 일이었다. 그래서일까. 2022년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가 무척 낯설었다.

그렇다면 불안한 경제 위기 속에서 2023년의 소비 트렌드는 어떻게 달라까.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 책에 소개된 앞으로의 트렌드는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이 책에 따르면 2023년은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한다. 영리한 동물로 여겨지는 토끼의 해에는

지금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을까.

책에 소개된 2023년 트렌드 중 나와 관련된 트렌드는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았다.

이 책에서는 먼저 양극화가 가속되면서 생겨난 '평균 실종'을 이야기한다.

전형적인 것을 선호하던 모습에서 탈피하여 개인 맞춤화된 소비가 뚜렷해지고

기준이 다양해진다는 장점이 있을 것이다.

반면에 평범함과 무난함은 더 이상 소비 시장의 안전장치가 아니게 된다.

대신에 특별함과 차별성이 강조되면서 침체된 소비 시장에 색다른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거란 기대가 생긴다.

이어서 내 관심을 끈 건 '디깅모멘텀'이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트렌드를 말하는데,

소싯적에 덕질을 해본 경험자로서 공감하는 바가 크다. 내 경우 '디깅'을 통해 삶의 방향이

긍정적으로 변했다. 지루하던 일상에 활력이 생기고 경제 활동에 목적이 생겼다.

그 시절의 즐거움을 다시 찾고 싶다.

적당한 소비는 삶에 행복을 준다고 생각한다. 침체된 소비 시장에 기꺼이 지갑을 열게 만드는

기발하고 유쾌한 트렌드가 많았으면 좋겠다. 2023년에는 삶에 활기를 불어줄 트렌드가

기다리고 있을 거라 기대해 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11-03 1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