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가 강연한 내용을
'옛 그림 감상의 두 원칙, 옛 그림에 담긴 선인들의 마음, 옛 그림으로 살펴본 조선의 역사와 문화'
이 세 개의 주제로 정리해 펴낸 책이다.
 
저자가 제안하는 옛 그림 감상의 두 원칙이란 옛 사람의 눈으로 보고, 옛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라는 것인데, 구체적인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작품 크기의 대각선 또는 그 1.5배 만큼 떨어져서 볼 것
2. 오른쪽 위해서 왼쪽 아래로 쓰다듬듯이 바라볼 것
3.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세부를 찬찬히 뜯어볼 것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을 읽을때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 방향으로 읽듯 어떤 사물이든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는데 익숙해져 있지만, 선조들은 책을 읽을때에나 그림을 그릴 때에도 오른쪽 방향에서 시작했다는 걸 알게 됐다. 옛 그림을 감상할때 오른쪽 위해서 왼쪽 아래 방향으로 시선을 이동시켜야 한다는 것, 이것 하나 만큼은 절대 잊지 않을 듯.
 
강의 내용 뿐만 아니라 당시 강사의 동선이라든가, 청중의 반응까지도 표기가 되어 있어서 강단을 바라보고 앉아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단원 김홍도의 작품이 단연 많이 소개되어 있는데, 그 중에 <송하맹호도>가 인상적이었다. 검정, 갈색, 연갈색, 흰색을 사용해 호랑이 털을 표현했는데 한올 한올이 숨쉬고 있는 것 같은, 그래서 그림 속 호랑이 껑충 그림밖으로 뛰어나올 것 같다. 호랑이 눈동자를 제외하고는 형체를 표현하기 위한 어떤 선도 사용하지 않았다. 오로지 털을 묘사한 것 만으로 호랑이의 형체가 완성되었다. 보통의 인내와 근성으로는 완성할 수 있는 그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제시대때 일본인들은 조선인들이 호랑이 기질을 닮았다고 해서 1914년부터 1917년까지 대대적으로 포수를 동원해 전국의 호랑이를 잡아 죽였다고 한다. 1917년 경주에서 포획된 호랑이가 마지막이었다고. 이놈들 참 악질이다.; .
 
이 책을 읽고나니까 조선회화를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 공부해야겠어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