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귀고리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지음, 양선아 옮김 / 강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북구의 모나리자라고 불리우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그림을 처음 본 것은 어느 그림 해설서에서 였다. 원래 여성을 그린 그림이나 인물에 관심이 많있기 때문에 한 눈에 와 닿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살아있는 어떤 표정에 스며있는 숨기지 못하는 다양한 표정들에서 보는 이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아내게 하는 것은 비단 나 뿐만이 아닌 어느 누구에게도 였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책의 초반 스토리는 좀 지루한 면이 없지 않았다. 본격적인 줄거리의 전개를 위한 전초였다 생각하면 그냥 쭉 읽기에는 무난한 편이다. 본격적인 스토리가 시작되는 중반부터는 이 책 나름대로의 독특한 매력들을 발견할 수 있어서 의외로 와닿는 것들이 있어서 책을 산 것이 후회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속에 들어있는 그림 속으로 빠져들다 보면 이 책은 그림만 보는 것만 해도 일단 머리속을 가득 채워주는 어떤 따뜻함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화가가 그림을 그려나가는 장면에 대한  묘사를 읽고 있으면 이는 비록 픽션이지만 읽는 이로 하여금 그림 자체를 하나의 텍스트로 와닿게 하여 보다 풍부한 느낌들을 가지게 하기 때문에  흥미진진한 면이 있었다. 독자로 하여금 그림을 읽고 싶게 하는 충동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여성의 미묘한 심리묘사에 관한 부분에 있어서도 나름대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아서 괜찮았다. 문득 읽다가 생각이 난 것은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에서 보여주는 종류의 느낌을 아주 약간 준다는 점이다. 물론 전혀 다른 책이지만 여성의 심리묘사를 간혹 촘촘하게 이루어 낸 부분에 있어서는 비슷한 공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소설을 읽을 때의 전형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침대 곁에 놓아 두고 표지의 그림을 볼 때마다 마음 속에서  움찔하는  느낌이 든다. 아무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스며들었던 소녀의 삶의  단면을 읽고 싶게 하고 훔쳐보고 싶게 하는 뭔가가 시선을 놓지 않게 만들기 때문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