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 부교연 연구총서 2
김영용 외 지음 / 열린아트 / 2003년 5월
평점 :
품절


현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을 진단해 볼 수 있는 평이한 책이다. 다양하고 복잡한 교육의 여러 문제점들이 수도 없이 난무하지만 그런 문제점들을 말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되짚어 봄에 따라 보다 전문적 식견을 가지도록 해 준다.

그리고 다양한 대안의 제시와 방향 설정의 가능성을 열어 두는데 개방적이라서 문제를 비판하는 것에만 그치는 선에서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 또한 각 전공 분야마다의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들이 균형있게 설정되어 있어서 비판적 안목을 동시에 견지하도록 해 주는 좋은 점이 있다. 특히 경제학자들의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은 교육 외부에서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각을 고찰하게 함으로써 현 교육에서 수용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에 대해 반성하게 한다.

아쉬운 점은 방향의 구체적 실현 여부에 대한 역학적 조사와 행정적 실천 루트를 제시한 연구가 있다면 보다 영향력 있는 책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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