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봉 정도전의 건국철학 - 도올문집 4
김용옥(도올) 지음 / 통나무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원래 김용옥을 좋아한다. 그의 퍼스낼러티에 대한 시비에도 불구하고 그의 학문세계를 철저히 존경한다. 옛날에 <동양학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감탄 감동한 이래, <도올논어>도 완전한 공감 속에 읽었고, 이 책에서도 그의 천재성을 재확인했다. 정도전에 관한 역사적 평가로는 한영우 교수가 이미 4반세기 전에 <정도전의 생애와 사상>으로 충분히 조명했지만, 그의 철학적 기여와 공헌에 대해서, 특히나 그 현대적 의의에 대해서 깨우쳐 준 것은 도올이 처음이다. 정도전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해서는... 어쩌면 나도 쓸 수 있었을 얘기인데... 왜 그때 이 포인트를 부각하지 못했을까... 하는 뒷북도 쳐본다. 그 막연한 문제의식에 날을 세우고 벼려서 일필휘지로 글을 생산해낸 것은 도올이다. 그는 훌륭하다.

나는 원래 정도전도 좋아한다. 그래서 7년 전에는 정도전 전기까지 썼다. 요즘 도올선생 텔레비전강의 덕에 정도전이 재조명 받는 바람에 내 책도 새로운 쇄를 찍었다. 7년씩이나 팔아먹기는 부끄러운 책이없지만...

도올의 이 책을 보면, 정도전이 얼마나 명징하고 합리적인 사고와 필력을 갖춘 천재였는지 정확히 묘사되어 있다. 명청 교체기의 무주공산, 만주 정벌을 추진하는 황망중에 조선 건국의 철학적 사상적 밑바탕을 반석처럼 다져나갔던 철인정치가로서의 가치도 잘 드러난다. 아쉬운 점은, 주석을 하다 말았다는 것이다. 조선경국전과 불씨잡변 일부만 주석하고, 그 뒤로는 정도전 저서의 한문 원문만 올려 놓았다. 이 점은 불만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심우(尋牛) 2007-08-23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회가 된다며 꼭 삼봉의 전기를 한번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