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zzang 2003-08-29  

궁금증...
며칠전 저녁에... Hp 광고를 보다가 갑자기 생각나 궁금증인데요..
인터넷 전문 서점의 물류센터는 어떻게 관리가 되고 있을까요?
진짜 HP 광고처럼 서가제로 운영될까요.. 아니면 그냥 창고에 쭈욱 쌓아놓을까요.. 아니면 별도의 관리 체계가 있을까요?

전공이 문헌정보학이라 그런지.. 별 것이 다 궁금하네요... ㅎㅎ

책방 주인님이 살짝 가르켜주시면 안될까욤? *^^*
 
 
배바위 2003-08-30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P광고에 나온 아마존 물류센터와 매우 흡사합니다. 서가의 칸마다 고유번호가 지정되어 있으며, 해당 칸에 들어갈 책들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단히 복잡하고 정교한 관리체계로 운영됩니다. 이마트에서 취급하는 상품수보다 알라딘이 취급하는 도서종수가 더 많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를 가든 책의 종수가 나머지 상품을 다 합친 종수보다 많은 게 통례입니다. 그런 만큼 인터넷서점의 물류도 아주아주 복잡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재고관리시스템은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매일매일 판매부수를 체크하여 미래 수요를 예측하고 베스트셀러와 구색도서를 구분하여 적절한 서가위치를 할당하는 등... 예술적 경지에서 운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