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앙가가 대중적이던 화북 지역의 일반 농민들조차 무용수들의 민속춤 공연을 본다면 어리둥절할 것 같았다. 일부 선율은 지역 민요와 더 이상 아무런 관련이 없었고, 대신 소련 군가에서 차용된 터였다. 사랑과 배신 이야기를 다루던 예전 노랫말은 전 세계 모든 민속극이 그렇듯 야하거나 노골적으로 외설스러운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이제는 불평등 조약의 폐지와 인민 해방군의 승리를 찬양했다. 전통적으로 복잡했던 민속춤의 스텝도 서너 가지 기본 동작으로 단순해졌다. 점쟁이와 공처가, 승려, 향신, 불사신 등 전통적인 등장인물들도 노동자와 군인, 농부로 대체되었다. 새롭게 변한 앙가는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일반인들에게 감흥을 주지 못했다. - P76
홍콩은 중요한 기로가 되었다. 혁명에 합류하려는 사람들이 외국에서 도착했을 뿐 아니라 공산주의자들의 진격으로부터 안식처를 구하려는 피난민들이 이 영국령 도시로 속속 몰려들었다. 기술과 자본을 가진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중국에서 도망쳐 나왔다. - P82
본토에서는 곧 죽의 장막이 쳐졌고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구 이동도 막을 내렸다. 그럼에도 중국인의 절대 다수는 새로운 정부에 대해서 열정적인 지지자도, 완강한 반대자도 아니었다. 대다수는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각자의 자리를 지킬 뿐이었고 안도와 희망, 경계심이 뒤섞인 복잡한 심정으로 해방과 팡파르를 지켜보았다. - P84
사람들은 경찰서나 신문사에 신고하도록 선동되었다. 그 결과 이웃들과 친구들이 대개는 보상을 바라고 서로를 비방했다. 거의 하룻밤 만에 인구의 절반이 공산주의자가 된 듯했다. - P89
공산당의 방침대로라면 사람들은 고향을 지켜야 했지만 실제로는 많은 사람이 수십 년간 고향을 떠나 있었고 고향에 남은 친척이나 친구도전 혀 없었다. 공산당은 이주민에게 땅을 경작시키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너무나 많은 경우에 이주민은 외지인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당했고그 지역의 어느 농부도 원하지 않는 척박한 땅을 소량 분양받을 뿐이었다. 토지 개혁이 완료된 이후에 배치되어 동네 사람들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많은 사람이 도시로 되돌아가고자 은밀한 노력을 벌였다. - P96
영어는 더 이상 국제 비즈니스 언어가 아니었고 제국주의의 착취를 상징할 뿐이었다. 영어로 이야기하는 행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되지 않았으며 머지않아 공무로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은 하나같이 외무부를 통해야 했을 뿐 아니라 각자 통역사를 대동해야 했다. - P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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