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에서는 부부 협력과 가족형 분업 협력이 삶의 기본 전제이다. 만약 생산을 방기하고 어떤 영적 활동에 매달린다면 이러한 협력체계는 파괴되고 가족은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것이 밍 아저씨가 직면한 문제였다. 문화적으로 보면, 농촌은, 특히 북부의 농촌은 고상하고 세속을 초월한 문화 활동은 배척된다. 또한, 이 문화 공동체에 속하지 않는 이질적 문화에 대해 다르게 취급하며 다소 ‘정신병‘, ‘비정상‘과 같이 괴이한 것으로 치부했다. - P332
사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반드시 생산과 충돌하는 것은 아니지만, 당사자들은 이를 이유로 노동, 일상생활과의 모순을 과장해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중국의 농촌 문화는 여전히 현실적인 삶을 사는 것이 최우선이다. 개인의 정신적 욕구, 부부애는 종종 왜곡된 방식으로 조롱, 희롱, 회피되는 것이 통상적인 교류 방식이며, 침착, 긍정, 진지하게 설명하거나 교류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러한 정신공간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현상은 가족 내,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자녀 사이에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이웃과의 교류의 기본 패턴이기도 해서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 P333
농촌에 남겨진 노인의 상황과 도시의 노인 문제는 완전히 다르다. 도시는 외로움의 문제이지만 농촌의 노인은 돈의 문제이다. 농민이 도시로 가서 발생하는 비용은 매우 컸다. 자오 아주머니는 우리에게 계산해 주었다. 노인들이 시골에서 공짜로 아이들을 돌봐줘 자식들의 생활비용을 낮춰주지 않는다면 자식들이 번 돈으로는 도시 생활을 지탱할 수 없다. 반면에 노인들은 앞으로도 부양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에 감히 많은 불평을 할 수 없었다. - P365
자식들은 자연스럽게 부모에게 도움을 구했다. 이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었다. 오직 부모만이 공짜로 유모가 되기 때문이다. 아들이 여러 명 있으면 집의 부모들은 더 고통을 겪는다. - P366
일반적인 상황에서 아들과 며느리가 외지로 일하러 나가서 아이들과 집을 돌볼 노인이 필요하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단 아들과 며느리가 돌아와서 고향에 정착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 부모의 운명은 종종 극도로 비참해진다. - P369
중국 문화의 심층에는 본질적인 결핍, 즉 개인성의 상실이 존재한다. 질서, 경제, 도덕의 압박으로 인해 모든 사람은 높은 수준의 억압을 받고 있으며 감정, 욕구, 개인적 소망을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왜곡된 방식으로 자신을 희생하려고 하며, 이 희생에 의지하여 깊은 감동을 만들어낸다. 이 희생이 불완전하거나 중간에 변경되면 갈등과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 P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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