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국민당의 법폐를 지니고 있던 사람들은 국민당이 지배하는 지역에서 사용할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갑자기 대량의 지폐가 그곳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국민당에게는) 설상가상으로 자유중국의 보급로가 하나둘 끊어지면서 식량 부족에 허덕이는 시점이었다. 물가가 치솟기 시작했다. - P326

장제스는 허난성의 곡물 할당량을 줄이겠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허난성 곡물 징발 책임자가 요구된 할당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징발했다. 굶주림이 허난성을 휩쓸기 시작했을 때 부패한 관료들은 자연재해를 인공 재해로 바꾸어놓았다. - P328

재정 위기를 피할 수 있었던 사람들에 대한 분노가 커졌다. 장제스에 대해서 사치스럽다고 비난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아내의 방탕함을 거론하는 이야기들은 넘쳐났다. 현지 미국 기자들은 부패하고 열의를 찾아볼 수 없는 이 동맹국에 대해 점점 환멸을 느꼈다. 그들은 국민정부가 안고있는 광범위한 문제의 상징으로서 쑹메이링의 행동을 가십거리로 삼았다. - P340

전시 중국이라는 실존적인 위협은 경쟁자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간에 위협과 폭력을 저지르면서도 상대의 비판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할 수 있는 완벽한 핑계거리가 되어주었다. 어느 쪽이건 앞에서는 쑨원에게 경외감을 표하면서 뒤로는 스탈린식의 사고와 행동방식을 추구했다. - P347

중국의 병폐에 대항해 지하운동에 가담하고 옌안으로 피신하던 낭만적인 시대는 끝났다. 대신, 당원들은 중국을 지배하기 위한 부품이 되어야 했다. - P359

1966년 문화대혁명이 일어났을 때, 많은 외부 관찰자는 홍위병들이 그들의 계급적인 적들을 박해하고 고문하는 현상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반세기 전 정풍운동은 이미 그들의 명확한 계획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것은 마오의 중국이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 P363

장제스와 마오쩌둥 모두 궁극적으로는 일당독재의 현대적인 중국을 꿈꾸었다. 이것은 진정한 다원주의와는 양립할 수 없는 목표였다. 국민당에게도 공산당에게도 근대 국가와 자유주의 국가는 서로 별개의 얘기였다. 실제로는 그 반대였다. 레닌을 통해 영감을 얻었던 두 정당 모두 통치 구조의 일부로서 공포의 사용을 인정하고 받아들였다. 전쟁의 재앙과 중국 내에서 갈수록 커지는 사회적 위기는 양쪽정권에서 기술적이고 관용적인 부분을 점차 벗겨냈다. 또한 폭력과 강압을 선호했던 사람들이 권력을 장악해나갔다. - P3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