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에서 활동,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봉사단에서는 진정성 게임이 펼쳐졌다. 기업이 일자리 대신 스펙 쌓기에 최적화된 대외활동을 조립하고, 실무자는 스펙을 쌓으려고 캠프에 지원한 학생의 진정성을 나무란다. 참가 학생은 (앞서 영석처럼) 자신과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로 지원한 다른 학생들을 구분하거나, "봉사도 하고 스펙도 쌓으니 일석이조란 생각에" 덤볐는데 "그 이상의 것을 배웠다"며 진정성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한다. 실제 활동에서 순수한 봉사와 불순한 봉사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고 실무자든 학생들이든 이를 어느 정도 간파하고 있음에도, 한쪽이 진실이고 다른 한쪽이 거짓인 양 가정하는 자의적 이분법은 프로그램 전 과정을 통해 재생산된다. - P239
참가자들의 공식적인 평가, 활동 수기, 경험담으로 쉽게 정리될 만한 자족적 에피소드가 구성되려면, 봉사는 ‘유연한 외피를 갖추고, ‘문제 해결식‘의 간명한 테크닉을 취하며, 과도한 개입이나 희생을 요구하지 않는 ‘적당함‘을 지녀야 했다. - P253
참가 학생들을 인터뷰하면서 느낀 것은 대기업의 해외 자원봉사를 비롯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각종 대외활동이 단순히 스펙을 쌓기 위한 용도도, "자신들을 도덕적 인재, 공감 능력과 책임감을 지닌인재로 계발하기 위한 자기의 테크놀로지"에 국한된 것도 아니라는 점이다. 내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열 명 중 무려 절반이 휴학하고 고시나 각종 자격증 시험을 준비한 경험이 있었는데, 이들에게 봉사단은 일종의 심리 치료제, 심지어 한 학생의 말을 빌리면 "암흑 속에 살던 내가 만난 새로운 희망"이었다. - P257
한국 학생들은 도농이원구조에 따른 중국의 지역 격차나 농민공의 삶에 관해 잘 몰랐다. 물리적 환경만 보고 가난하다는 인상을 받을 뿐, 자신이 봉사자로서 대면하는 빈곤에 대한 구체적 이해나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봉사를 통해 ‘나‘의 결핍을 어떻게 메울 것인지가 더 중차대한 문제였다. - P259
단기간의 해외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와 기업은 청년 실업과 고용 불안을 초래한 자본주의 체제의 위기를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긍정적 화두로, 시대적 책무로 전환했다. 이 위기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대학생 청년들에게 대기업에서 비용일체를 부담하는 글로벌 캠프는 자신의 커리어 경쟁력을 높이는 대외활동 중 하나였다. 하지만 이렇게 범람하는 의례는 참가자들이 ‘글로벌 인재‘라는 요구에 기꺼이 퍼포먼스로 화답하는 장인 동시에 오랜 기간 쌓아온 마음의 결핍을 일시적으로 메우는 기회였다. 해외 자원봉사가 타국의 경제적 빈곤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라기보다는 신자유주의 시대 실존의 빈곤을 보듬는 ‘치유‘ 기제가 된 것이다. 자족적·단편적 · 분절적인 에피소드식 활동의 연쇄 속에서, 사회적 관계의 부재에 따른 불안은 일시적으로만 봉합되었고, 만족의 유예는 학생들로 하여금 또 다른 에피소드, 혹은 더 나은 에피소드를 찾아 동분서주하게 했다. - P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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