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에도 사람들은 전부 옷과 머리핀으로 자신이 제정신이라는 환상을 유지하고 있었다. 또 어쩌면 다들 처음에는 고결한 사람이었는데 자기 것이라고 여기는 것들을 결코 지키지 못한다는 것을-몇 번이고 거듭해서-깨달으면서 괴물로 바뀌었는지도 모른다. - P206

쓰네노는 히로스케가 그냥 평범한 남자인 줄 알았지만 그가 기꺼이 남편을 자처하고 나서자 일종의 마법이 일어났다. 쓰네노는 집안의 수치이자 골칫거리로 사실상 버린 자식이었고, 호의를 누릴 자격도 없고 무능하고 믿을 만하지도 않고 게다가 외톨이였다. 근 1년 동안 고향에 편지를 보내봐야 마지못해 조금 도와주거나 은근히 모욕을 주었다. 하지만 "결혼"이라는 한 단어로 지위가 바뀌었다. 이제 다시 가족의 일원이 된 것이다. - P214

쓰네노는 평생을 살면서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남자와 여자는 같은 기술을 배우지도 같은 언어를 쓰지도, 같은 옷을 입지도 않았고, 맞닥뜨리는 운명도 달랐다. 정토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도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어려웠다. 일부 법사들은 여자는 월경과 출산으로 흘리는 피로 땅을 더럽힌 이들에게 정해진 지옥에 빠질 운명이라고 가르쳤다.
(중략)
시간이 흐르면서 모든 여자가 훨씬 더 많은 문제들이 얽혀 있음을알게 되었다. 여자가 되는 것에는 수치와 자기의심,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약이 따랐다. - P215

쓰네노의 붓은 일본 문자의 우아한 모양을 따라갔다. 그녀는 부드럽고 여성적인 언어를 구사했다. 숱하게 많은 일에 분노했지만 그녀의 분노는 추상적인 관념이 아니라 사람을 겨냥했다. 쓰네노는 방세를 낸다는 사실이 아니라 관리인인 진스케에게 분노했다. 가부장적 가족이라는 제도가 아니라 오빠에게 화를 냈다. 자기가 여자라는 사실에 어떻게 화를 낼 수 있었겠는가? 쓰네노는 다른 어떤 존재가 되는 법을 알지 못했다. - P2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