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인 양 나타난 이러한 유사 과학의 충동 이론을 현대 과학이 이미 부정했지만, 일반 대중 중에는 아직 믿고 있는 사람이 많다. 바로 양성의 생리학적 차이가 행위의 차이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사실 내가 보기에 정과 성의 관계에서, 양성이 지닌 행위와 관념의 차이는 근본적으로 생리적인 원인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단지 ‘여성‘과 ‘남성‘을 사회가 어떻게 형성하고 만들었는가로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좀 더 분명하게 말하면, 양성의 이러한 차이는 긴 세월에 걸친 남권 문화의 산물이고, 성별 간 이중적 도덕 기준이 만들어 낸 결과이다. - P124
어떤 사람들(검열하는 사람을 포함해서)은 자신들이 한 사람이두 사람을 사랑해서는 안 된다고 여기는 것이 아니라 한 여자가 동시에 두 남자를 사랑해서는 안 된다고만 여기고 있음을 자각하지 못한다. 첩을 받아들이는 것이 합법적이었던 구시대에 중국 남자들은 한 남자가 동시에 두 여자를 사랑하는 상황을 아주 쉽게 받아들였다. 한 남자가 동시에 두 명 심지어 세 명이나 네 명을 사랑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도덕적‘이라고 본다. 하지만 뇌리 한 귀퉁이에 이러한 ‘집단무의식‘을 모셔 놓은 중국 남자들은 여자가 동시에 두 남자를 사랑할 수 있다는 것에 상처를 받곤 한다. 마치 그 여자가 어떤 불문법을 뛰어넘어 체통에 큰 손상을 주기라도 한 듯이 말이다. - P128
내가 본 세 번째 사랑에 관한 설명은, 사랑의 감각이 완전히 착각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사랑에 빠질 때는 술에 취한 것 같아서 사랑의 대상을 크게 미화한다. 사람이 연애할 때 사랑하는 것은 사실 자기 자신이다. 그리고 마치 사람들이 일부러 술에 취한 상태에 빠지는 것처럼 일부러 자신의 착각에 빠지는 것이다. - P148
이성애가 패권을 차지한 지난 몇 세기 동안 지나치게 강경한 연애 규칙이 만들어졌다. 이성을 사랑하지 않고, 결혼해서 아이를 낳지 않으면 사람들은 그 사람에게 병이 있다며 손가락질하고 병원에 가 보라고 윽박질렀다. - P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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