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연구팀과 다른 연구팀들이 ‘보이지 않는 중국‘ 곳곳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 빈곤한 농촌 지역 초등학생들은 에너지를 약화시키고 학습 능력을 방해하는 여러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의 건강 상태는 오늘날 농촌 학교에서 학습의 가장 큰 장애물이고, 아이들이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그리고 중국이 성공하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막는 가장 주요한 장벽일 것이다. 아이들이 어린 나이에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중국이 (고등학교 교육을 의무교육으로 하는 식으로) 교육을 확대하더라도 인적 자본 문제는 여전히 남을 것이다. - P184
중국의 고질적인 농촌과 도시 간 교육 격차의 원인 한 가지는 분명해졌다. 오늘날 중국 농촌의 아이들은 아프다. 그들은 빈혈이 있고, 제대로 칠판을 볼 수 없으며, 장내에는 기생충이 살고 있다. 이런 건강 문제는 그들을 지치게 만들어 학교에서 집중하기 힘들게 한다. 선생님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고, 칠판 글씨도 점점 더 읽기 힘들어진다. ‘보이지 않는 중국‘을 찾아온 방문객들은 학교 시설에 감탄하지만, 농촌 학생들을 안에서부터 괴롭히고 있는 학습과 성장의 장애물들은 보지 못한다. - P189
‘보이지 않는 중국‘의 부모와 조부모들은 아이들이 건강해지도록 해줄 지식과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많은 경우 그들은 아픈 아이들을 증명된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을 방해하는 민간요법을 맹신했다. 그들이 아이들 치료 방법을 배우려 해도 믿을 만한 정보 제공자가 없다. 그 결과, 수백만 명의 아이가 그들의 잠재력보다 훨씬 못한 미래에 굴복하고 있다. 중국 미래 노동력의 3분의 2가 ‘보이지 않는 중국‘에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아이들의 건강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은 국가적 우려 사항이다. - P197
2009년 중국에서는 인구의 12%만 국제적 빈곤 기준선(하루 1.25달러 이하) 아래 있었지만, 30%는 여전히 하루 2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있었다. 즉, 평균 수입은 어느 정도 개선되었지만, 많은 사람 특히 농촌 지역 사람들은 여전히 전 세계 빈곤한 이들이 겪고 있는 건강 및 영양의 장애물과 마주하고 있다. - P199
(중국에서처럼) 단기간에 발전한 나라의 경우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여전히 후진국 수준의 지식과 교육을 받은 상태다. 그들은 영양이나 기생충, 안경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그 이전 세대인 조부모가 아이의 육아를 맡으면 이런 요소는 더욱 커진다. 중국을 포함한 많은 중진국에서는 팽창하는 경제수요로 인해 많은 젊은이가 도시로 이주하게 되어 아이를 가난한 시절에 성장한 조부모들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보통 아주 적은 교육을 받았고, 장기적으로 아이들이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지식이 거의 없다. - P200
중국의 정책 결정자를 포함해 많은 사람이 ‘인적 자본‘이라고 하면 보통 교육을 떠올린다. 교사의 질을 높이고 시설과 커리큘럼을 개선하는 것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지만, 중국이 고려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사람 그 자체다. 만약 다른 투자에서 효과를 보고 싶다면 사람들의 기초적인 건강과 영양이 우선 뒷받침되어야 한다. - P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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