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이 확대되었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청년층 세대의 20~30%에만 고등교육의 자리가 있을 뿐이다. 인문계 고등학교와 관련한 가장 야심 찬 정책마저 이 길을 최고 수준 학생들에게만 열어두었다. 즉, 아주 어려운 난이도의 입학시험을 통과한 사람에게만 기회가 주어진다(공식 정책에 따라, 매년 청소년 집단 중50~60%만이 통과한다). - P151

오늘날 중국의 직업 고등학교 시스템은 직업기술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다른 것은 거의 모두 배제된다. 하지만 나는 중국의 모든 아이가 보편적 기술을 배우는 능력에 중국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믿는다.
보편적 기술이 더 중요하다고 믿을 이유는 많다. 확실히 직업기술은 바로 일자리를 찾는 데 쓰일 수 있으며, 이는 분명 소중하다. 하지만 직업 기술은 그 산업이 잘나갈 때만, 돈을 많이 줄 때만, 그리고 충분히 많은 사람을 고용할 때만 의미가 있다. 만약 산업이 바뀌면 그 직업 기술은 쓸모없어질 것이다. 지난 몇십 년간 산업 전반에서 수많은 기술적 발전이 몇 번씩 거듭해서 일어났다. 보편적인 기술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주고, 필요하면 직종을 바꾸고 그들의 인생에서 다양한 직업 기술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 P168

직업 기술에만 집중하는 것의 위험성은 그저 가설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이 학교들에서 제공하는 직업 전공들은 이미 시장과 맞지 않는다. 이들이 시장의 동향을 보고 결정한 것이 아니라 정책 입안자들이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선택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회계 전공 학생들이 거의 100년 동안 쓰이지 않았을 것 같은 주판 사용 방법을 1년 동안 배우고 있는 것을 연구진들이 발견했다.
게다가 ‘지금‘ 시장에 잘 맞는 전공들마저 5년, 10년, 혹은 20년 뒤에는 그다지 쓸모없을 수 있다. 일부 직업 전공의 최근 역사가 이를 분명히 보여준다. - P171

사람들이 어리고 최고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 때 일반적인 교육을 받도록 투자해야 중국은 투자 대비 더 나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최악의 경우에는 실업, 둔화된 경제성장, 범죄, 폭력조직 활동, 심지어 사회적 · 정치적 안정성 상실이라는 비용을 치를지도 모른다. - P173

어떤 정책을 채택하든, 중국은 최대한 서둘러 학생들의 학습과 장기적 이익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실패하도록 그대로 두기에는 여기에 너무나 많은 것이 달려 있다. 중국 농촌 아이들은 이미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 P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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