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은 2007년부터 박막형TV에 매년 2000억 엔 전후의 투자를 이어갔고, 샤프는 2009년 사운을 걸고 오사카부 사카이에 대형 액정패널 제조공장을 건설했다. 둘다 아날로그 방송에서 지상파 디지털방송으로의 이행을 염두에 둔 투자였지만, 이 무렵은 이미 ‘방송‘에서 ‘인터넷‘으로의 미디어 전환을 예견할 수 있던 시기였다. 플라즈마든 액정이든 TV는 이제 우리 생활의 기간 미디어가 아닌 것으로 되어가고 있었다. - P68

1990년대 컴퓨터의 주류가 메인프레임에서 PC로 변화하자 IBM도 후지쓰도 함께 힘을 잃었다. 얼마 안가 후지쓰는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면서 사업을 차례로 잘라내 매각하기 시작한다. 컴퓨터는 지금은 ‘전자계산기‘에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그 존재양태를 전환해가고 있지만, IBM도 후지쓰나 NEC, 히타치도 이 전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다. - P71

고도성장기 성공체험에서 벗어나지 못한 일본기업은 그 시기 확립된 ‘일본적 경영‘의 질서유지에 집착했다. 버블붕괴 후 위기의 와중에서도 질서 파괴를 기피함으로써 전체가 서서히 침몰해갔던 것이다. - P85

곤이 이끌던 닛산의 성공은 일본 사회에 ‘신화‘를 만들어냈다. 해외에서 온 ‘이방인‘ 경영자가 막다른 골목에 몰린 일본기업에 대해 파격적인 개혁을 단행하고, 차례로 장벽을 돌파하며 성장으로 이끌어가는 신화다. - P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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