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팡저우모」 선정 2009년 올해의 인물‘에서 한한은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 "한한이 사랑스럽고 존경할 만한 이유는그가 중국 사회에서 추구할 수 있는 최대한의 독립과 자유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신이 가장 말하고자 하는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 P455
말을 할 때건 글을 쓸 때건 간에, 한한은 스스로가 늘 권위를 해체하려 한다는 점을 인정했다. - P456
난두저우칸: 뭔가를 바꿔야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한한: 있지만, 실제로는 한 개인이 바꿀 수 있는 것은 없어요. 그런 건 결국 그리 큰 영향을 가져오지 못해요. - P460
난두저우칸: 눈치를 본 적이 있습니까? 한한: 항상 보죠. 어릴 적 작문을 할 때부터 그래왔는데, 선생님이 좋아할지 싫어할지 눈치를 살폈죠. 하지만 우리는 지금 어떻게 하면 지도자들께서 좋아하실지 눈치를 보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지경입니다. 당국은 참 이상합니다. 당신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그들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죠. 당신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면 그들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정부는 법을 하나 제정해야 합니다. 법의 이름은 ‘무엇을 말해야 하고, 무엇을 말해서는 안 되는가‘입니다. - P466
난두저우칸: 어떤 네티즌들은 쉬즈위안의 글에 엘리트주의가 너무 강하다고 말합니다. 당신은 보다 민초에 가까운 사람들을 대변합니까? 한한: 아닙니다. 더 엘리트적이거나 더 민초적이라는 구분은 없습니다. 제게 참말을 할 용기가 있다고들 하지만, 중국에 참말을 할 용기가 있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 가지, 즉 이것이 문학이라는 사실을 언제나 잊지 않는 것입니다. 참말을 하는 것과 글을 잘 쓰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 P470
문제를 시대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분명 정확한 견해입니다. 어느 시대건 경솔하고 멍청한 면이 있기 마련입니다. 쉬즈위안이 예전에 쓴 글을 본 적이 있는데, 대부분의 관점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잡문을 쓰는 사람들은 모두 무의미하게 올바르기만 합니다. 누가 봐도 당신이 옳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게 대체 무슨 의미가 있단 말입니까? 쉬즈위안도,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사회가 무의미한 올바름에만 집착할 때 유의미한 잘못은 생존의 공간을 잃게 된다는 점입니다. - P472
동기를 가지고 사람을 의심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동기를 가지고 이러쿵저러쿵하게 되면 무척 피곤해집니다. 모든 지식인, 좋은 사람, 자선사업가가 의심의 대상이 됩니다. 이는 정말 사람을 의기소침하게 만드는 일이죠. 동기를 가지고 이러쿵저러쿵하는 사람, 바로 그 사람이 나쁜 사람입니다. 사람의 동기란 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동기를 의심하는 것보다 그 결과를 추궁하는 편이 낫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동기를 결코 의심하지 않습니다. - P474
진짜로 형편이 어려울 때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사 광고는 정말 못 써주겠다, 대신 프런트에 서서 얼굴마담 노릇을 해주겠다고요. 아마 프런트를 맡아주는 일의 대가는 광고를 써주는 금액의 몇 분의 일밖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 몸은 괜찮은 상업 브랜드와 계약할 수 있어도, 아쉽게도 제 글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중략) 만약 제가 모든 상업적 행위를 거절하고, 또 체제 내에서 작업하지 않고, 아무런 조직에도 의지하지 않으면서도 항상 이런 스타일로 글을 쓰는 것이 보고 싶다고 하신다면, 저는 아마 몸을 팔러 다니는 수밖에 없을 것 같군요. - P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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