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문학이 사회에서 아주 대단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해본 적은 없습니다. 작품은 사람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효과는 만들지 못합니다. 작가가 작품에 거는 기대는 크지만 실제로 그런 바람은 이상적인 목표에 지나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강렬한 충격을 주었던 그 어떤 문학작품도 사회를 변화시키지는 못했어요. 물론 문학작품은 사람의 정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루쉰 선생은 1936년에작고했지만, 그의 비판과 비타협 정신은 아직까지도 한 세대를 지나 또 한 세대의 중국 지식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문학에는 영원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지나치게 크게 평가해서도 안 되고 지나치게 작게 평가해서도 안 됩니다. 문학의 가치는 작고 큰 것이 아니라 가깝고 먼 것입니다. 문학의 작용은 장구한 것이에요. - P382

‘책임‘이라는 두 글자는 오늘날 문학에서 버림받았거나, 지나치게 심각한 화두여서 회피하는 글자가 되었고, 일종의 고역 같은 것이 되었다. - P388

나는 비문학의 시대에 문학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했고 이는 생명을 담보한 것이었다. 그리고 어떤 실리적인 목적 없이, 한 시대 사람들을 위해 영혼(내면)을 기록한 ‘당안‘을 만들고자 했다. 역사학자는 사건의 당안을 만들고, 문학가는 영혼(내면)의 당안을 만든다. 그것은 인류의 가장 숭고한 문자이며, 문자가 가진 가장 숭고한 함의이기도 하다. - P389

또한 1981년 6월 27일, "건국 이래 약간의 역사적 문제에 대한 당의 결의"를 통해 "문혁은 마오쩌둥의 개인적 과오로, 린뱌오와 장칭 등 반동 세력에 의해 당과 인민들에게 많은 재난을 몰고 왔다."고 평가했다. 덧붙여, 문혁은 마오의 과오이기는 하나, 여전히 그는 과오보다는 공이 더 많은 혁명적 지도자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 뒤 문혁에 대한 중국 정부의 공식 평가는 이 틀에서 한 치도 벗어난 적이 없다. 다시 말해, 문혁은 마오의 일시적인 판단 착오로 발생했지만 그 과정에서 장칭 등 사인방 세력과 반동 세력이 상황을 잘못된 방향으로 악화시켰다는 것이다. 그 결과 대부분의 책임은 사인방과 반동 세력들이 뒤집어썼고, ‘혁명적인 마오쩌둥‘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인민들에게 ‘붉은 태양‘으로 숭앙받고 있다. - P394

중국이 지난 50년간 문혁을 뒤돌아보면서, 애써 무시하려 한 것도 어쩌면 ‘인민‘이라는, 생명이 있고 감정이 있고 개성이 있는 실체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P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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