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일본이 내세운 평화주의의 내실은 어떠했는가라고 다시금 묻고 싶습니다. 헌법 9조의 역사는 빈껍데기의 역사였고, 비핵화 삼원칙 따위도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났습니다. 실은 국민도 이전부터 어렴풋이 알고 있었죠. 그럼에도 전후 일본은 평화 국가라는 표면상의 원칙에서 일탈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패전과 초토화를 경험하면서 ‘전쟁에 강하다는 내셔널 아이덴티티를 더 이상 내세우면 안 된다‘는 사회적 합의가 폭넓게 형성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P245
"굳이 말하자면 가동하지 않는 쪽이 낫지 않겠습니까" 정도의 뜨뜻미지근한 의지 표현으로는 멈추게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굳이 말하자면 가동하지 않는 쪽이 낫다는 생각입니다만" 정도의 의견은 사실상 추진하라는 말과 다르지 않습니다. ‘절대 반대‘라고 해야 비로소 뭐든 멈추게 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얘기지요. 왜 그런 당연한 이치를 모를까요? 내가 국민 전반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아베가 하자는 대로 따르며 정말로 마음속 깊이 아베를 지지하는 사람은 유권자 5분의 1 이하일지도 모르지만, ‘그다지 신용할 수는 없어도 이 사람밖에 없으니까‘ 정도의 기분으로 지지하는 사람은 그 결과가 어떨지 모를 리 없지요. - P248
일본인은 ‘극단‘을 좋아하지요. 균형 감각을 유지하면서 팽팽한 의견이 오가는 대화로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지는 상황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단숨에 한쪽 극단으로 쏠려야 이해하기 쉽고, 그렇게 논의가 진행돼야 다들 좋아합니다. 따라서 아베를 물러나게 하려면 아베에게 좋아하는 것을 하라고 해야 빨리 끝낼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P248
아베는 대미 종속과 대미 자립을 번갈아 들고 나옵니다. 후텐마 기지를 둘러싼 문제와 관련하여 오키나와현 지사의 양보를 받아내기가 무섭게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합니다. 집단적 자위권 용인을 내각회의에서 결정한 직후에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해제합니다. 결국 ‘대미 종속‘의 포즈를 한 번 취한 다음 바로 ‘미국이 싫어하는 짓‘을 합니다. 그래야 셈이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미국이 싫어하는 짓‘, 그러니까 야스쿠니 참배나 북한과 접근하는 일은 아베 입장에서 보면 ‘대미 종속‘의 대가로 허용된 그 나름의 ‘성과‘인 셈입니다. 선물을 보낸 후에 밖에서 돌을 던져 그 집 유리창을 깹니다. 그러면 ‘상쇄‘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 P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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