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중국 지식인이나 청년 · 학생이 (5·4운동기에 성취감을 추동력으로 하여 자발적 조직을 통해 민중과 결합하던 양상과 달리) 민중의 자생적 항의운동과 결합하는 일은 쉽지 않다. 노동자와 학생의 연대의 움직임은 톈안먼사건과 같은 커다란 대중운동으로 발전할까 봐 (문화대혁명의 악몽속에) 엄히 금지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톈안먼사건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비관적 전망을 갖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울지도 모른다. - P328
톈안민사태라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작가들의 경험과 기억이 형상화된 중국 현대미술은 역사와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될 수 있는 풍부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기억이 대상을 정확하게 재현해서가 아니라 사건이 당사자와 훗날 사람들에게 어떻게 감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수용되었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 P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