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컨대 한국에서 ‘대안교육‘이라 불리는 교육 형태를 중국의 ‘자연교육‘이 품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정부의 통제가 매우 엄격한 중국에비제도권 교육‘이 체계화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대신 자연교육 종사자들은 대안적 삶‘이나 공공성을 추구하면서, 다소 모호하지만 사회적 합의를 얻은 교육 프로젝트 혹은 ‘비즈니스‘를 수행한다. 한국과 비교했을 때 ‘공민(시민) 교육‘이 빠져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국가가 규정하지 않은 시민적 권리와 의무, 이를 기반으로 한 공공성과 사회 참여에 대한 담론이 중국 교육계에서는 거의 허용되지 않는다. - P181
향토문화에 기반한 혈연·지연사회가 상당 부분 해체된 한국과 달리, 중국은 설사 대도시 거주민이라고 하더라도 자신들의 인맥 네트워크의 안과 바깥을 철저히 구분한다는 것을 실감했다. - P188
이처럼 선전은 최첨단 과학지식을 지닌 두뇌들의 ‘꿈의 경연장이자, 스스로 목숨을 끊을 만큼 고된 육체노동자들의 일터가 글로벌‘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공존하는 곳이다. - P207
홍콩은 선전에 자본을 투자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동시에 섬이라는 지리적 약점 때문에 대륙과 섬을 연결해주는 선전에 의존해야 했다. 즉 선전과 홍콩의 인접성은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한적한 어촌이 통일의 사명을 부여받아 특구로 선정된 결정적 이유였다. - P209
요컨대 미국의 과잉축적의 위기가 대만으로 전가되고, 반半주변부인 대만의 과잉 축적 위기가 다시 주변부인 중국 대륙으로 전가된 결과 선전에 폭스콘 공장이 세워졌다. 그 후 폭스콘은 서진과 북진을 거듭하며 내륙으로 진출해 오늘날의 ‘제국‘을 형성하게 된다. - P214
선전에서는 40세가 넘으면 자연도태되지만 젊은이들에게는 ‘기회의 땅‘으로 여겨진다. 각지에서 젊은이들이 선전으로 몰려들면서 홍콩은 뒷전으로 밀려난 지 오래다. - P215
아시아의 ‘체면 문화‘와 자살의 상관성은 문화대혁명 시기 지식인의 자살이나 더 이상 명예를 지킬 수 없게 된 명사들의 경우엔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폭스콘의 노동자는 자신이 말하는 주체가 된 적이 없고 손상될 사회적 명예도 없이 오로지 ‘인간에서 기계로 추락하는 것에 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죽음을 택했다. - P225
선전특구는 지구 어느 곳에서나 실행 가능한 보편적인 모델이 될 수 없다. 내부적으로는 산업화 시기의 ‘역군‘을 2등 시민으로 주변화하는 정책을 국가가 공공연히 시행하고 있다는 점과 대외적으로 성장주의에 경도된 인재 영입으로 국가 간의 마찰과 저항을 야기하고 과도한 ‘애국주의‘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그러나 다른 무엇보다도 경제개혁의 실착은 이 이민 도시가 근대국가의 기본 단위인 ‘가정 만들기‘에 실패했다는 데 있다. - P227
개혁개방과 함께 도농 간 인구 이동이 허용되자 도시는 필요한 노동력을 공급받아 산업화를 달성했다. 그러나 그 결과로 천만 명의 상주인구 가운데 700만 명이 외지인인 선전, 그리고 전국적으로 2억 4천만 명에 달하는 비도시 호구 노동자들은 전국에 6천여만 명의 농촌 ‘잔류아동‘을 사회적 문제로 남겼다. 부모와 떨어져 농촌에 남겨진 잔류아동들은 도시가 성인의 노동력만을 요구하고 노동자의 가족 형성에 드는 부담을 거부한 결과였으며,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6천만 명의 차세대가 교육과 돌봄을 받지 못해 ‘국민의 질‘이 저하되는 손실을 초래한 것이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근본적인 이유는 개혁정책이 ‘국민‘으로서의 보편적 권리보다 호구제에 따라 ‘도시민‘의 특권을 우선시한 데 있다. - P227
사회주의 중국에는 두 부류의 노동자가 존재한다. 개혁개방 이전부터 국영기업에서 일하면서 도시의 대표 ‘인민‘으로 인정받았던 ‘구노동자‘와 1980~1990년대에 태어난 농촌 출신의 ‘외지인 노동자‘가 그들이다. 구노동자들은 임금체불과 정리해고를 당하면 마오쩌둥의 사진을 들고 나와 "우리는 마오쩌둥의 시대가 그립다"라고 외치며 집단 시위를 벌인다. 반면 농민공이라 불리는 외지인 노동자들은 도시의 잠재적 ‘불법체류자‘로 간주되기에 이들의 시위를 지지해줄 가족도, 주민 네트워크도 없어 ‘점‘처럼 고립되고 만다. 신·구노동자 간의 이질성은 사회주의 경험의 유무만이 아니라 호구 문제와도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 P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