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라면 이렇게 일할 리가 없다‘는 노인들의 말이 ‘진심‘인지 아닌지는 아무도, 심지어 본인들 스스로도 알 수 없다. 노인들은 국가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며 또는 가장하며 그것에 기대어 마을 간부의 통치를 강하게 비판한다. 전통을 무시하고 마을의 공동 재산에 손을 대고 선출과정도 불분명했던 마을 지도자들은 정당성이 없으므로 노인들이 신뢰하는 그 국가라면, 이런 지도자들이 벌이는 일을 승인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 P30

노인들은 간부로 대표되는 정부 통치의 정당성에 대해 질의를 던지며, 그들의 ‘부패‘를 자신들의, 그리고 다이족의 ‘깨끗함‘과 대비시킨다. 이 깨끗함은 두 가지 면에서 이야기된다. 하나는 일에서의 청렴과 순수이고, 다른 하나는 깨끗한 공간의 의미다. - P34

과거 대가족 시대에는 조부모가 손주를 돌봐주고 자식이 부모를 부양함으로써 가족 내의 수직적 ‘교환‘ 관계가 만들어졌다. 이 관계가 소위 합리적 가부장제의 한 측면이었다. 하지만 지금처럼 가족이 여러 곳에흩어져 사는 상황에서는 자녀가 부모에게 생활비를 드리기보다 부모가(손주를 돌보지 않는 대신) 용돈을 주는 새로운 관계가 만들어진 것이다. - P62

김형은 "전도된 계급"의 한 사례였다. 김형은 딸이 청소년기 자신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중이었다. 김형이 존경해 마지않았던 두목의 주먹은 정의였지만 지금 기준으로는 철창행이다. 김형에게 자신이 누리는 현재의 삶은 분투와 정당한 노력의 결과였다. - P64

40대 초반의 남성, 부모에게는 자식이고 아내에게는 남편이고 딸에게는 아버지이고 처가에는 사위이고 회사에서는 부대표다. 고향에 있을 때는 밑바닥에서 살았고 바다 건너 도쿄에서는 학부를 다녔고 상하이에서는 젊은 중산층으로 살고 있다. 소싯적 그가 존경했던 사람은 주먹으로 정의를 구현하고 질서를 만드는 사람이었고, 현재 그는 자신이 이루어낸 것을 혹시 모를 또 다른 ‘주먹‘들로부터 지켜야 한다. 그렇다. 김형에게있어 가까운 그때는 틀리고 미래를 향한 지금은 맞다. - P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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