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는 유학의 전성기에 서구화가 이루어졌다. 유학의 확산이 먼저 도쿠가와 체제를 동요시키고 이어서 서구화가 일본 사회를 강타한 것이다. 서구화의 물결 속에서 유학은 서구화를 안내하기도 하고 그것에 저항하기도 하면서 결국 ‘자살‘했고, 그 영향력은 러일전쟁 무렵부터 급속히 쇠퇴해 갔지만, 메이지 시대에도 그 후에도 일본 사회에 많은 흔적을 남겼다. - P133
그러나 근대를 ‘근세‘ 동아시아가 도달해야 할 역사 단계(목표)로 미리 상정해 놓고, 마치 출구를 앞에 두고 미로를 헤매는 대상을 다루듯 하는 연구 태도는 타당한가? 17세기와 18세기, 심지어는 19세기 동아시아 사회가 근대로 수렴되어야 할 필연성은 과연 존재했을까? 유럽 근대의 도래 이전의 역사를, 근세에서 근대로, 또는 ‘근대로의 도정(道程)‘ 등으로 설정하는 것은 역사 연구자들의 프레임일 뿐, 과연 역사적 실태를 반영한 것일까? 유럽 근대가 도래하지 않았다면 동아시아 사회가 어떤 모습으로 전개 되었을는지는 추측하기 어렵다. - P137
유학적 정치사상은 현존 질서를 옹호하는 면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막부나 다이묘들이 유학을 장려한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유학적 정치사상은 일반 사무라이들이 군인이나 서리가 아니라 사(士)가 되어 정치에 참여할 것, 민중에 대한 군정(軍政)을 그만두고 인정(仁)과 덕정(政)을 펼쳐야 한다는 것 등을 자각케 하는 급진적인 요소도 갖고 있었다. (중략) 유학적 정치사상은 도쿠가와 사회에서는 양날의 칼이었다. 이 칼을 어떠 세력이 어떻게 들이미는가에 따라 그것은 ‘매력적인 위험 사상‘이 될 수도 있었다. - P147
19세기 초엽은 이 ‘독서하는 사무라이‘ 또는 ‘칼 찬 사대부‘들이 대량으로 출현한 시기였다. 때마침 막부나 각 번은 재정난에 허덕였고, 도시에서는 우치코와시(폭동)가, 농촌에서는 잇키가 전에 없이 자주 발생하였다. 결정타는 외세의 등장이었다. 이 내우외환의 시대에 사대부 의식으로 새롭게 무장한 이들은 급속히 정치에 뛰어들었다. 이때 이들이 정치 현장에서 의존했던 수단은 어느덧 그들도 익숙해져 있던 사대부적 정치 문화였다. - P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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