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는 프라이버시가 보호된다는 전제하에서, 기업이 개인정보를 이용하도록 허락하는 대신 편리한 서비스를 얻는 데 적극적이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 기업인 바이두의 창업자 리옌훙이 2018년 3월에 개최된 중국발전고위급포럼에서 강연하며 한 말이다. - P58

정보 제공은 단순히 기업이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만 필요한 조건이 아니다. 기업은 요금뿐만 아니라 데이터라는 또 하나의 ‘보수‘를 얻기 때문에 서비스를 싼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 만약 데이터 수집을 엄격하게 제한해 버리면, 그와 동시에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질 뿐 아니라 요금 상승으로도 이어진다. 프라이버시와 싸고 편리함, 그 둘의 균형을 어떻게 잡을지에 대한 판단이 우리에게 요구되고 있다. - P59

데이터의 제공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앞에서 말한 긱 이코노미에도 큰 도움이 된다. 기존의 비공식적 노동 방식으로는 일을 해도 정말로 일을 했는지, 또는 얼마나 보수를 받았는지 증명하기 어렵지만, 긱 이코노미 체계에서 노동자는 그것을 이력에 남겨서 자신의 능력과 신용을 나타낼 수 있다. - P60

현재 중국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민간기업의 경제 활동뿐만 아니라 국영기업과 정부의 행정 분야에까지 미치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하에서 중국인들은 편리함의 대가로, 또는 편리함을 바라고 알아서 먼저 넘기는 형태로 정보를 기업이나 정부에 제공한다. 이렇게 데이터 경제가 발전한 정보사회는 감시사회와 종이 한 장 차이, 아니 어떤 의미에서는 감시사회 그 자체라고 말할 수있을 것이다. - P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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