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식 혁신의 특징은 단지 투입이 빠른 것만이 아니라, 엄청난 속도로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 P40

알리바바가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인이 사용하기 편리한 서비스를 어떻게 실현할지‘에서 이베이와 아마존을 이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상품 중심 전자상거래‘와 ‘사람 중심 전자상거래‘ 라는 시점에서 바라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P42

이 앱들은 이용자에게 대단히 편리한 것이지만, 동시에 방대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로가 되기도 한다. (중략) 중국의 거대 IT기업은 슈퍼앱을 통해 이용자가 누구와 교우관계를 맺는지, 어느 정도의 빈도로 대화하는지 등의 커뮤니케이션 정보, 그리고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유저가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등 세세한 정보까지 파악하고 있다. - P49

언제 어디서 어떤 노동을 해서 얼마만큼의 수입을 얻었는지 등의 노동 관련 데이터도 거대 기업의 손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었다. 그 전환기가 된 계기는 5~6년 전부터 등장한 긱 이코노미다. 긱 이코노미란 평소에는 각자 활동하는 뮤지션들이 필요할 때만 함께 모여 각 세션으로 연주하듯이, 정해진 업무가 아니라, 아주 짧은 기간 동안, 1건당 일정한 보수를 받는 형식으로 고용하는 경제현상을 말한다. - P49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다기보다지금까지 있었던 일이 더욱 효율적인 방식으로, 더욱 고수입으로 변했다는 표현이 더 사실에 가까울 것이다. 그렇지만 여기서도 역시 개인 데이터 수집 문제가 발생한다.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방식으로 일하던 사람들의 노동 실태, 누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했는지 등 그 모든 것이 데이터로 모이게 되었으니까 당연하다. - P56

"중국 소비자는 프라이버시가 보호된다는 전제하에서, 기업이 개인정보를 이용하도록 허락하는 대신 편리한 서비스를 얻는 데 적극적이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 기업인 바이두의 창업자 리옌훙이 2018년 3월에 개최된 중국발전고위급포럼에서 강연하며 한 말이다. - P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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