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남 지역에서도 많은 무직자들이 자녀를 팔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굶어 죽는 사람도 있었다. 타이완을 정면으로 마주한 푸젠 성의 성도 푸저우에서는 50만도 되지 않는 전체 도시민 가운데 10만 명 이상이 무직이었다. 지도층에만 제공된 한 뉴스에 따르면 유일한 도움은 국민당으로부터 나왔다. 국민당은 곤궁에 처한 이 지역으로 비행기를 띄워서 낙하산으로 쌀 주머니를 투하했다. - P105

사람들음 근검절약하라는 말을 들었다. 생산은 찬양되고 소비는 지탄을 받았다. 이념적 순수성은 경제적 쇠락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며 한때는 번잡했던 대도시들을 생기 없는 칙칙한 지역으로 탈바꿈시켰다. - P1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