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인간 - 분석심리학자가 말하는 미래 인간의 모든 것
이나미 지음 / 시공사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서평] 다음 인간(이나미: 시공사, 2014)

미래에 대한 불안과 호기심

미래에 대한 불안과 호기심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에게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몇 가지 태도들 예를 들자면 미래를 볼 수 있다고 말하는 외부의 누군가를 지나치게 맹목적으로 의지하는 태도, 혹은 자신이 미래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운데 자아 팽창 상태에 빠져있는 태도들은 위험하기 그지 없기에 우리가 배제해야할 태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건전한 자아와 이성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에서 미래에 대한 인간의 호기심과 상상력이 가져다주는 번영을 상기하여 볼때, 우리는 미래를 이야기하고 언급하는 것이 나름대로 의미있고 소중한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미래 예측에 대한 건전성을 염두해두고 볼때 <다음 인간>은 우리에게 의미있는 책이라고 소개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책은 미래를 이야기 함에 있어서 지나치게 미화시키지도 않으며 동시에 지나친 디스토피아를 소개하고 있지 않은 균형감있는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인간>에서 말하는 미래는 '욕망도 인간도 관계도 사라진 시대'입니다. 저자인 이나미는 분석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이며 전작들에서 이미 현 사회와 인간을 밀도 있게 분석해왔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미래 인간은 이 모습은 전작의 분석을 바탕으로 쓰여진 내용들이기에 막연한 추측이라기 보다는 근거있는 주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 사람들은 흔히 정치나 사회 경제의 구조적 개혁을 선행 시켜야 한다고들 말합니다. 그것은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선행의 주체가 되어야할 우리들에게 있어서 잊지말아야 할 것은 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세와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움직이는 것은 결국 인간 무의식과 연결된 원형적 편향성에 기초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기술의 미래를 이야기 하기보다는 인간의 미래를 말합니다. 내가 속해 있는 사회에 대해서 각자의 자아는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 그리고 이렇게 바뀌어가는 자아의 흐름에 있어서의 기술과 환경의 변화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는 이 책의 미래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질문들입니다.

여러분의 미래는 어떠한 모습을 그리고 있나요? 누군가가 의도하는데로 심어지는 메시지에 현혹되어 미래를 예측하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좋든 싫든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는 우리가 영향을 받지 않고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는 건전한 시선을 갖는다는 것은 누구나 가능한 일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건전한 시선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에 대한 신선한 접근을 하는 <다음 인간>과 같은 작품들을 읽는다면 여러분의 미래 예측은 현재와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