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입구에 씌어지기 시작, 이제 1990년대입구를 넘어선 오늘에까지 민족의 근현대사를넉넉하고도 깊이있게 펼쳐가고 있는 朴景利씨의「土地」는 인간의 근원적인 생명욕과 삶에의 강렬한 회원에 뿌리를 내리고서, 19세기 후반부터 불행한 식민지 전기간에 걸친 우리 민족사(民族史)를 다루고 있다. 사람답게 사는 문제를 포함한 인간의 존엄성 문제를 민족의 구체적 생활사(生活史) 속에서 풀어 헤치고 있는「土地는 한 작가의 정신적 노력의 위대함을 고스란히 실증해주고 있다.

-金允植 서울대 국문과 교수. 문학평론가 - P-1

"제발 그렇기나 됐이믄, 원통한 말을 어느 곳에 가서 으흐흣. 내 그렇기 되는 날이믄 머리털을 뽑아서 신이라도 으흐흣..."
석이네는 또 꺼이꺼이 소리를 내어 운다.
"김훈장 헹펜이 젤 딱한 모양이고... 아무튼지간에 그렇기 알고접던 소식을 들었는데 우째 이리 가심에 구멍이 펑 뚫린 것맨치로 앉아도 그렇고 서도 그렇고 갈 바를 잡을 수가 없는지 모르겠소?"
들은 얘기는 다 털어놨고 눈물도 다 짜냈건만 허하기론 마찬가지, 기화는 멀거니 석이네를 바라보고 석이네는 또 우두커니 방바닥만 내려다본다. 시원할 것 같지만 시원치가 않다. 희망이 잡힐 것같지만 손바닥에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 죽은 남편은 영원히 잠들어 깨어날 리 없고 날아가버린 길상이 품에 돌아올 리 없다. 방에 마주보고 앉은 사람은 봉순이 아닌 기생 기화와 오동지 섣달에도 빨래품을 팔아야 하는 가난한 홀어미, 웃음도 말도 허공에 먼지되어 날아갔다. 무슨 희망이 있는가.
점심을 먹은 뒤
"김서방댁이 죽었다 캅니다."
풀쑥 말을 꺼내었다.
- P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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