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목을 읽었을 때, 나는 어떻게 해서든지 이 기마상을 보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바람이 실현되어 가까이서보니 과연 페기 구겐하임이 썼던 그대로의 느낌이었다. 감탄이 나왔지만 그 부분만을 너무 응시해서도 안 되었다.
현대 세계의 고뇌를 진지하게 표현하고자 했던 마리니는 한편으로는 장난기 넘치는 사람이기도 했다. 진지함과 모순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점이 마리니의 표현이 가진 온화함과 풍성함의 비밀이며, 초상 조각에서 회화 작품까지 관통하고 있는, 쉽사리 도달하기 어려운 장점이다.
아우슈비츠의 생존자 프리모 레비의 문학에서도 이와 비슷한 유머가 느껴진다. 파시스트에게 남편을 참혹하게 잃은 작가나탈리아 긴츠부르그의 문학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성격을‘이탈리아적‘이라고 해도 좋을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적어도 독일어 - P193
권의 예술가들에게서는 발견하기 힘든 특징일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특징이다.
뜻하지 않게 마리니의 작품을 만끽할수 있어 만족스러웠다. 미술관가장 위층에 있는 두오모 광장이 내려다보이는 전망좋은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었다.
"이탈리아를 위해 죽는 것은 죽는것이 아니다."
1937년의 크리스마스, 밀라노 대성당의 정면에는 불사를 약속하는 글귀를 크게 써넣은 거대한 장막이 걸렸다. 스페인 시민전쟁 당시 프랑코파 반란군지원에 파병된 이탈리아군 전몰자를 추도하기 위한 문구였다. 한편 이탈리아 각지로부터 인민전선파의용병으로 참전한 사람들도 수없이 많았으며, 이러한 투쟁이 훗날반파시즘 레지스탕스로 이어졌다.
지금 그 광장은 전 세계로부터 찾아온 관광객들로 붐빈다.중국인처럼 보이는 신혼부부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금 내가보고 있는 것은 환영일까? - P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