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
Elizabeth Strout

1956년 미국 메인주 포틀랜드에서 태어나, 메인주와 뉴햄프셔주의 작은 마을에서 자랐다. 베이츠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한뒤 영국으로 건너가 일 년 동안 바에서 일하면서 글을 쓰고, 그후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끊임없이 소설을 썼지만 원고는 거절당하기 일쑤였다. 작가가 되지 못하리라는 두려움에 그녀는 시러큐스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잠시 법률회사에서 일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일을 그만두고 뉴욕으로 돌아와 글쓰기에매진한다.
문학잡지 등에 단편소설을 발표하던 스트라우트는 1998년 첫장편소설 에이미와 이저벨」을 발표하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는다. 2008년 발표한 세번째 소설 「올리브 키터리지로 언론과 독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2009년 퓰리처상을 수상했고, 이 작품은 HBO에서 미니시리즈로도 제작되었다. 이후「버지스 형제」 「내 이름은 루시 바턴 무엇이든 가능하다. 그리고 올리브 키터리지」의 후속작인 「다시 올리브까지 꾸준히작품 활동을 이어가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내 이름은 루시 바턴의 후속작인 「오, 윌리엄!」으로 부커상 최종후보에 올랐다.
‘루시 바턴‘ 시리즈의 최신작인 「바닷가의 루시는 루시와 전남편 윌리엄이 세상을 장악한 바이러스를 피해 바닷가의 집에서함께 살게 되며 일어나는 일을 다룬 장편소설이다. 위기를 맞이한 세계에서도 우리를 하나되게 하는 희망과 사랑을 특유의 따스하고 절묘한 언어로 섬세하게 그려낸다.

다른 많은 이들처럼, 나도 그것이 오는 것을 보지 못했다.

하지만 윌리엄은 과학자고, 그것이 오는 것을 보았다. 나보다 더 먼저 보았다는 것, 그게 내가 하려는 말이다. - P11

매일 아침 윌리엄은 내가 일어나기 전에 산책했다. 그는일찍 일어나는 사람이고, 첫 오천 걸음을 마쳤다. 날은 자주흐렸고, 잔뜩 흐린 날에도 나는 천창을 통과하는 햇살에 깨어났다. 매일 아침 그에게 그 얘기를 했다. 그가 돌아올 때쯤나는 시리얼을 준비해놓았다. 우리는 치리오스를 먹었고, 식탁 앞에 앉아 아침식사를 했다. 그리고 나는 이상한 이유-그것을 좋아했다. 아마 하루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었을 것이다. 내 남편 데이비드와 함께 보낸 나날 중에서도 내가 좋아하던 시간이었다. 하지만 지금 그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윌리엄이 어느 정도는 대체로 내게 익숙하기때문이고, 오늘은 뭔가 다른 일이 생기리라는 기대, 팬데믹이 지나가고 우리가 집에 돌아갈 수 있으리라는 작지만 내게는 아주 현실적인 희망이 늘 있었기 때문이다. 아침을 다 먹온 뒤에 우리는 거실로 갔고, 거기서 바다를 내다보았다. 바같은 몹시 추웠고, 햇살은 없다시피 했다. 바다는 계속 회색이었다. 커피를 다 마시고, 나는 새 겨울 코트를 입고 산책하러 나갔다. - P60

남편과 사별하면 두번째 해가 첫해보다 더 힘들다고 한다-그건 내 생각에, 충격은 가셨고 이제 그저 그 상실을 끌어안고 살아가야 하기 때문일 텐데, 나는 심지어 윌리엄과함께 메인에 오기 전에 그 말이 사실인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이따금 데이비드의 죽음을 새삼 처음 깨닫는 것 같은 시간이 있었다. 그리고 나는 그 슬픔에 혼자 몰래 비틀거렸다.
그리고 데이비드가 한 번도 온 적이 없는(!) 이곳에 와 있다는 것-내가 정말로 있어야 할 자리가 아니라 다른 데 와 있는 것 같다는 것, 그게 내가 하려는 말이다. - P65

그리고 나는 또한 깨달았다. 슬픔은 혼자만의 것이라고맙소사, 슬픔은 혼자만의 것이다. - P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